대검, 盧 부부 이르면 내주 후반 소환
대검, 盧 부부 이르면 내주 후반 소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상문 `3억 뇌물' 영장ㆍAPC 계좌 분석 80% 완료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이인규 검사장)는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돈을 빌렸다고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이 밝힘에 따라 이르면 내주 후반 노 전 대통령 부부를 불러 진위를 확인할 예정인 것으로 8일 알려졌다.

검찰은 이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진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에 대해 박 회장으로부터 3억여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뒤 권양숙 여사가 정 전 비서관을 통해 받았다고 알려진 10억원에 대해서는 이후 집중적으로 캐물을 예정이다.

홍만표 대검 수사기획관은 "정 전 비서관 조사 이후 노 전 대통령의 사과문을 참고해 진실이 무엇인지 밝히겠다"며 "권 여사의 등장은 사과문을 통해 처음 알았고 돈을 받았다는 일시ㆍ장소ㆍ금액은 포함돼 있지 않아 검찰이 알고 있는 범위에 포함된 것인지 확인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노 전 대통령이 퇴임 후 차용증을 쓰고 박 회장한테 빌렸다는 15억원과 노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 연철호씨가 작년 2월 박 회장으로부터 투자받았다는 500만 달러 이외에 금품이 건네진 단서를 검찰이 포착하고 있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검찰은 다음주 중반까지 정 전 비서관에 대한 보강 조사와 연씨 등 주변 수사를 진행한 뒤 이르면 내주 후반께 노 전 대통령 부부를 검찰청사로 소환해 이들 돈 거래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할 예정이다.

검찰은 홍콩 사법당국에서 받은 박 회장의 홍콩 현지법인 APC 관련 계좌자료 분석도 80% 이상 완료했다고 밝혀 노 전 대통령 부부에 대한 조사 시기가 빨라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검찰은 또 정 전 비서관을 상대로 2007년 12월 연씨 부탁으로 박 회장 측에 전화해 만나줄 것을 부탁했는지, 앞서 같은 해 8월 박 회장 및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과 `3자 회동'을 갖고 노 전 대통령의 퇴임 후 활동 준비를 논의했는지 등도 수사할 방침이다.

또 대전지검이 전날 횡령 등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강 회장의 신병이 확보되면 강 회장이 ㈜봉화에 투자한 70억원의 성격과 `3자 회동'에 대해서도 병행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연씨가 박 회장을 찾아가 투자를 부탁할 당시 노 전 대통령의 장남 건호씨가 함께 갔었다는 의혹과 관련해 연씨의 변호인은 "때가 되면 밝히겠다"고 말했고, 검찰은 "박 회장으로부터 관련 진술을 확보한 바 없다"고 전했다.

검찰은 또 박 회장으로부터 세무조사 무마 청탁과 함께 2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한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이명박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의원에게 전화 접촉을 시도한 정황을 포착,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다.

검찰은 추 전 비서관의 통화내역 등을 토대로 `제3자'에게 청탁했는지 조사 중이며 한나라당 친이(親李)계 모 의원도 작년 9월 추씨를 만났을 때 "민정수석이나 검찰 쪽에 박 회장을 봐달라는 건평씨의 말을 전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밖에 전날 박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박관용ㆍ김원기 전 국회의장을 소환조사한 검찰은 이들이 혐의를 상당 부분 인정함에 따라 서갑원ㆍ박진 의원 등과 함께 일괄해 사법처리 수위를 결정하기로 했다.

박 전 의장은 2006년 4월 박 회장으로부터 1억여원을 받고 5.31 지방선거에서 자신의 보좌관 출신인 이진복 부산 동래구청장의 재선 출마를 지원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박 전 의장이 당시 유세 등을 통해 이씨를 지원한 행위가 `정치활동'에 해당하는지 수사하는 것일 뿐이며 박 회장의 돈이 이씨의 선거에 사용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