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는 `노무현 주변 145억원'
베일 벗는 `노무현 주변 145억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노무현 전 대통령 측으로 유입된 뭉칫돈의 정체가 검찰 수사로 서서히 밝혀지고 있다.

지금까지 노 전 대통령과 관련한 자금은 최소 145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이 가운데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게서 흘러든 자금이 약 75억원,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의 돈이 70억원이다. 일파만파로 번지는 `참여정부 게이트'의 뇌관은 결국 노 전 대통령의 후원자로 알려진 두 기업인의 호주머니에서 나온 돈인 셈이다.

참여정부를 정치적 파탄의 소용돌이로 몰고 간 145억원의 성격을 따져보면 이렇다.

박 회장은 노 전 대통령이 퇴임한 직후인 지난해 3월20일 연이율 7%, 상환기간 1년이 명시된 차용증을 받고 15억원을 빌려줬다. 노 전 대통령은 이 돈을 봉하마을 사저를 짓는 데 쓴 것으로 알려졌다.

상환 기간이 지났음에도 노 전 대통령이 아직 갚지 않은 점이 개운치는 않지만 검찰은 개인 간 채무관계가 명확한 만큼 사법처리 대상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강 회장은 봉하마을 개발사업을 위해 설립한 법인인 ㈜봉화에 노 전 대통령의 재임시인 2007년 9월 자본금조로 50억원을 투자한 데 이어 2008년 12월 20억원을 더 내놨다.

이 회사는 지금까지 설립 목적에 걸맞은 별다른 사업 활동을 하고 있지 않아 의혹의 눈길을 받고 있지만 검찰은 일단 적법한 투자로 보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을 흔든 자금은 박 회장에게서 나온 나머지 60억원이다. 검찰의 주목하는 자금 흐름도 바로 이 돈이다.

이 중 10억원은 대통령 재임 중인 2005∼2006년 현금으로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거쳐 노 전 대통령에게 건네졌다는 게 의혹의 핵심이다.

노 전 대통령은 7일 홈페이지를 통해 부인 권양숙 여사가 빚을 갚으려고 요청한 돈이라고 했지만 빌린 돈이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차용증 등 관련 자료가 없어 자금의 성격이 더욱 불분명하다. 노 전 대통령이 `코너'에 몰리게 된 이유다.

또 대통령 퇴임 직전인 지난해 2월22일 조카사위 연철호 씨가 박 회장에게 빌린 500만달러(당시 환율로 50억원 정도)도 노 전 대통령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연 씨측은 이 돈이 박 회장에게서 끌어 온 투자금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노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 씨가 관여한 정황이 새로 드러나면서 문제의 500만 달러가 사실상 노 전 대통령을 향했을 수 있다는 의혹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 돈은 특히 노 전 대통령이 7일 인터넷에 올린 글에서 "(박 회장의 투자를) 퇴임 뒤에 알았다"고 해명했기 때문에 검찰 수사에서 이 해명이 거짓임이 드러난다면 노 전 대통령은 돌이킬 수 없는 법적ㆍ도의적 상처를 입게 된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