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 막을 사회 안전망 갖춰야
자살 막을 사회 안전망 갖춰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난 5년 간 도내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자살자 수가 2.6일에 1명꼴로 나타났다니 심각한 문제다.

최근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소속 임두성 의원(한나라당)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2004∼2008년 자살자 통계’를 분석한 결과다.

이에 따르면 제주지역의 자살은 2004년 102명, 2005년 174명, 2006년 104명, 2007년 162명, 2008년 144명 등 5년간 모두 686명으로 1년 평균 137명이 세상을 등졌다.

놀랍고 안타깝다.

자살은 유족을 비롯한 가까운 이들을 절망의 나락으로 빠뜨린다.

공동체 역시 건강성을 해쳐 무기력해질 수밖에 없다.

자살은 개인의 문제인 것 같지만 그 책임은 결코 개인의 것만이 아니라는 얘기다.

사실 자살의 병인은 각기 다를 터이다. 10대 청소년들은 지나친 교육열로 인한 우울증과 입시 스트레스에, 20·30대 젊은이들은 구직난 현실에서 느끼는 암울한 미래에 절망하고는 자살이란 충동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여기에 40·50대이상 중장년층는 장기불황에 따른 실직과 사업실패 등 생계 압박감에, 그리고 노인층은 소외감과 병고에 시달리다 염세비관으로 생을 접고 마는 일이 크게 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그렇지 않아도 지난해 12월 제주도청소년상담지원센터가 도내 중·교교 재학생 1658명을 조사한 결과 5명 가운데 1명꼴로 자살을 계획해본 적이 있다는 충격적인 응답이 나왔다.

따라서 이번 자살통계는 여간 우려스럽지 않다.

지역사회의 병리현상이 그만큼 극단적 위기로 빠져들고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서다.

현재와 같은 경제위기 국면에서 정부와 지자체가 적절한 대책을 취하지 않는다면 가족해체는 더 극심해지고 지역사회의 분절현상까지 심화될 수 있다는 경고이기도 하다.

당국은 자살예방을 위해 일자리 확충과 구조·구호 시스템 구축 등 사회·경제적 안전망 강화에 더 진력하기 바란다.

하지만 자살문제는 관 주도의 대증처방에만 맡길 일도 아니다.

살 맛 나는 사회분위기 조성에 공동체 구성원들의 동참은 양극화의 그늘을 줄이고 없앨 수 있다. 소외된 이웃을 살피는 따뜻한 눈길과 손길이 절실한 시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