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세력 3人 3色 진로 주목
제3세력 3人 3色 진로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본격적인 대선 정국을 앞두고 제3후보군을 형성하고 있는 정몽준.박근혜.이한동 의원이 최근 잇따라 ‘노무현 비토’를 분명히 하고 나서 주목된다.

이에 따라 민주당이 추진하는 신당에 이들의 참여 가능성이 무산된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반노(反盧)’세력과의 합세 및 제3세력 간 합종연횡, 독자 대선 출마 등 앞으로 이들의 다양한 진로 가능성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들 3인은 일단 노 후보가 참여하는 후보 재경선에 대해 ‘참여 불가’ 뜻을 밝힘으로써 민주당이 추진하는 신당에 부정적인 태도를 밝혔다.

그러나 이들은 현재 여론조사상 지지도만큼이나 색깔이 달라 단일세력을 형성하는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회의적 시각이 우세한 편이다.

이 의원의 경우 이인제 민주당 의원 등 반노세력과 같은 동선을 그리는 듯하나 섣불리 움직이기보다 정치권의 향배를 지켜본 뒤 거취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취약한 여론지지도에 비춰 현시점에 정 의원 등과 합세할 경우 대선 예비후보라기보다 정 의원 등에 대한 지지세력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정.박 의원은 연대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적지 않다.
두 사람은 대선 역학상 ‘보완적’ 성격을 갖는 데다 정치이념이 합치하는 측면이 있고 조만간 회동도 예고해 놓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이 ‘선(先) 양자 연대, 후(後) 세력 규합’에 나설 가능성이 거론된다.

다만 박 의원은 “나는 노무현과 다르다”며 이념 등에서 노 후보와 대척점에 있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으나, 정 의원은 ‘반창(反昌)’과 함께 ‘반노’ 구호도 외치지 않고 있다.

정 의원이 “국민경선에 의해 선출된 후보를 왜 재경선하느냐”는 뜻을 펴고 있는 것이 결과적으론 노 후보를 배제하는 셈이 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추대’에 대한 기대가 있는 것 아니냐는 게 정치권의 관측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이 친노(親盧)-반노세력으로 분당할 경우 박.이 의원은 반노 신당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어도 정 의원은 이들보다 훨씬 느리게 행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노 신당이 생길 경우 이 당은 후보 경선보다 추대를 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추대 대상 1호인 정 의원으로선 급하게 움직일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박 의원도 아직은 “신당의 틀이 갖춰진 뒤 국익 우선의 정책정당이라는 판단이 내려지면 참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비(非)노무현’ 신당 참여 여부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이다.

이 의원 역시 ‘백지신당’일 경우 참여한다는 입장이나 최종 결심은 오는 9월 말까지로 늦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의 한 측근은 14일 “박 의원은 대선 출마의지를 상당 부분 접은 게 아니냐”면서 “‘정풍(鄭風)’도 지속 여부를 좀더 지켜봐야 하는만큼 ‘비노무현’ 신당이 창당되더라도 시간을 두고 가세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