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학년도 대학 수능시험 시행계획안 주요 내용
2005학년도 대학 수능시험 시행계획안 주요 내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직업탐구영역 등 새 선택과목 등장
영역별 원점수 대신 표준점수제 전면 도입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학생이 시험영역과 과목을 선택할 수 있고 영역별 원점수 대신 표준점수제가 전면 도입된다.

수능의 전체적인 틀은 예년과 비슷하게 유지되지만 세부적으로는 직업탐구영역과 한문 등 새로운 선택과목과 영역이 등장하고 영역.과목별 시험시간과 문항수, 배점 등이 달라지는 점을 염두에 두고 공부해야 한다.

▲표준점수제 시행
표준점수제 시행으로 2005학년도 수능성적표에서는 원점수가 사라지고 대신 영역.과목별 표준점수와 백분위점수, 등급만 기재된다.
표준점수제는 ‘선택 중심 교육과정’인 제7차 교육과정에 따라 예고된 것이다.

2005 수능에서는 모든 영역이 선택 영역이 되므로 각 영역에 응시하는 학생의 모집단이 서로 다르고 선택과목끼리 난이도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해 원점수의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또 수험생마다 응시영역과 과목이 달라 총점에 따른 종합등급이 무의미해진다.

이에 따라 2005 수능 성적표에는 원점수와 변환표준점수, 종합등급이 표시되지 않고 영역.과목별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이 정수 형태로 기재된다.

원점수가 사라짐으로써 2003학년도 대입에서 원점수를 활용한 서울대 등에서 논란이 된 소수점 이하 반올림 문제가 원천적으로 사라지며 일반적으로 어려운 과목으로 알려진 선택과목 응시자들의 불이익도 상대적으로 적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수험생이 응시영역.과목 선택
2005 수능에서는 학생의 능력과 진로, 필요, 흥미를 중시하는 제7차 교육과정 적용에 따라 시험영역과 과목을 학생이 선택한다.

이에 따라 인문계, 자연계, 예체능계 등 계열 구분이 없어지고 수험생들은 언어.수리.외국어(영어).사회/과학/직업탐구.제2외국어/한문 5개 영역 중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에서 요구하는 영역 및 과목만 선택해 응시하면 된다.

이는 26개 일반선택과목과 53개 심화선택과목 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배우는 고교 2학년부터 진로를 미리 정하고 희망 대학이 반영하는 영역과 과목을 파악해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험생들은 일단 응시영역을 선택한 뒤 영역에 따라 과목도 선택해야 한다.
수리영역은 ‘가’형과 ‘나’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가’형을 선택한 수험생은 다시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수학 중 한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 3개 중 하나를 선택한 수험생도 영역별로 최대 3~4개의 응시과목을 선택한다.

사회탐구는 11개 과목 중 최대 4개 과목, 과학탐구는 8개 과목 중 최대 4개 과목 선택이 가능하며 단, 물리Ⅱ.화학Ⅱ.생물Ⅱ.지구과학Ⅱ는 최대 2개 과목만 선택할 수 있다.

실업계 고교 출신자들을 위해 2005 수능에 처음 도입된 직업탐구에서는 컴퓨터 관련 4개 과목 중 1개 과목, 전공 관련 13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대신 직업탐구 응시자격은 일반계 고교 학생들이 고득점을 위해 선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실업계열 전문교과 82단위 이상을 이수한 학생으로 제한된다.

영역.과목별 시험문제는 고교 2, 3학년 심화선택과목을 중심으로 출제되지만 심화선택과목은 고교 1학년까지인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기초로 구성되기 때문에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도 간접적으로 출제 범위에 포함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