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사전 통보 없이 무차별 이용한도 조정 신용카드 이용자불만 '봇물'
카드사, 사전 통보 없이 무차별 이용한도 조정 신용카드 이용자불만 '봇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업계 "연체 여부·신용상황 등 종합 평가"
이용자 "제대로 사용한 고객들도 피해"


‘한달에 고작 50만원만 사용하라니….’

모은행 BC카드를 사용하는 H씨(25.여)는 최근 ‘사용한도 초과’라는 이유로 카드로 물품을 사지 못하는 황당한 일을 겪어야 했다.

그동안 수백만원에 이르던 카드 이용한도(일시불.할부 포함)가 갑작스레 50만원으로 축소돼 이용잔액이 5000원만 남아 카드 결제를 하지 못하는 낭패를 본 것이다.

H씨는 “월급 결제일 조정으로 1~2일 연체했다는 이유만으로 이용한도를 갑작스럽게 줄였다. 사실상 현금 결제인 일시불 이용한도가 50만원이라는 게 말이 되느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직장인 K씨(33)도 비슷한 상황. 월 300만원이던 카드 사용한도가 100만원으로 줄면서 생활비 충당 등 가계자금 운용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게 K씨의 하소연이다.

최근 카드업계가 고객 대부분의 카드 이용한도를 대폭 축소하면서 카드 사용 비중이 높은 이용자들의 불만도 한층 높아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불량.우량 고객 간 서비스 차별화와 부실 방지 차원에서 장기 연체와 카드 사용 실적에 따라 한도 조정을 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카드 이용자들은 위의 사례처럼 카드 이용한도 조정과정이 일부 무차별적으로 이뤄진 데 따른 민원을 잇달아 제기하고 있다.

이 같은 민원들은 현금서비스 이용한도 축소는 이해하지만 일시불.할부 이용한도를 대폭 줄이면서 ‘카드를 제대로 써온 고객이 손해를 뒤집어쓰고 있다’는 내용이 대부분.

특히 가맹점에 대한 사용한도 제한과 잇따른 서비스 축소 등 지난해 하반기부터 카드업계의 영업행위가 180도 바뀌면서 이용자들의 불만은 더욱 팽배해지고 있다.

카드사 초우량 고객으로 대접받아온 L씨(45)도 “이용한도 조정에 대한 사전 양해 없이 자신들의 잣대로 이용한도를 줄였다고 통보한 것은 앞뒤가 바뀐 것 같다”고 꼬집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연체 여부와 신용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한도를 조정하고 있다”며 “고객들의 철저한 연체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