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진단 제주- (31)남제주화력발전소 확장·증설 논란
집중진단 제주- (31)남제주화력발전소 확장·증설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남부발전㈜ “전력대란 대책 시급”
지역주민 “주변 생태계 파괴”


‘부족한 전력을 확보하기 위해 불가피한 사업인가, 환경 보전을 위해 막아야 될 사업인가.’

지난해 화순항 해군부두 건설문제로 뜨거웠던 남제주군 안덕면 지역이 또다시 남제주화력발전소 발전기 증설 문제로 인해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한국남부발전㈜이 안덕면 화순리 소재 남제주화력발전소에 설비용량 100㎿급 내연 3호기와 4호기를 증설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한국남부발전㈜에 따르면 총 사업비 3378억6900만원을 들여 현 남제주화력발전소내에 내년 6월 남제주화력발전기 제3.4호기를 착공해 2006년 준공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추가 발전시설을 위해 한국남부발전㈜은 기존 발전소 인근 토지 5만6100㎡를 매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남부발전㈜은 오는 12월 제주도로부터 개발사업 시행 승인을 받고 내년 2월까지 산업자원부로부터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을 받아 본격적으로 발전시설 확장사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한국남부발전㈜은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에 따른 관광서비스업 증가와 신규 주택 등으로 인해 전력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충분한 발전용량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2006년부터는 전력 부족 현상이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남제주화력발전소 김철웅 과장은 현재 도내 전력공급설비는 발전설비 530㎿와 연계설비 300㎿ 등 총 830㎿의 공급설비를 갖추고 있으나 설비 노후 등으로 실제 가능출력은 500㎿라고 밝히고 있다.

김 과장은 “올해 예상 최대부하 447.8㎿를 감안할 경우 예비율은 11%인데, 현 추세로 갈 경우 2006년도에는 -1.5%의 수급 제한이 예상된다”며 “올해부터 발전기 증설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 향후 심각한 전력대란을 초래하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발전기 확장에 따른 부지 선정에서도 한국남부발전㈜측은 발전설비가 현재 산북쪽에 90%(제주시 삼양동.한림읍 동명리), 산남지역에 10%(안덕면 화순리) 분포돼 있다고 밝히며 향후 국제자유도시 1차계획이 마무리되는 2015년쯤에는 산남 전력소비를 감안할 경우 균형있는 전력 수급을 위해서는 남제주군내가 적당하다는 입장이다.

주요 쟁점
■ 국제도시 추진 전력수요 급증세
■ 발전기 온배수 어장·대기 오염
■ 국책사업 추진 - 주민의견 배제


이에 대해 화순리를 포함한 안덕면 지역 주민들은 남제주화력발전소 제3.4호기 증설에 따른 발전소 확장으로 주변 생태계가 크게 훼손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지역 주민들은 현재 1.2호 발전기(60㎿) 가동으로 분당 78t의 온배수가 화순리 공동어장으로 배출돼 어장이 오염되고 있는 상황에서 3.4호기(200㎿)가 가동될 경우 분당 약 670t의 온배수가 배출됨으로써 어장 주변 생태계는 완전히 회복 불능 상태가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특히 발전시설 확장으로 인해 비록 기준치 이하 대기오염 물질이라 해도 지속적으로 배출된다면 월라봉을 비롯한 인근 지역의 대기환경이 급격히 나빠질 것이라는 주장도 잊지 않고 있다.

남제주화력발전소확장증설반대 화순리대책위원회 지경호 사무국장은 “주민공론화과정 없이 일부 발전회사가 일방적으로 발전소 증설사업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기존 발전소로 인해 많은 피해를 본 주민들에게 더 많은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지 사무국장은 주민들의 반대 입장에도 발전소 확장을 강행할 경우 지역주민과 환경단체의 강력한 저항이 뒤따를 것이므로 발전소 확장계획을 즉각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지 사무국장은 안전한 전력수급계획 자체는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히고 발전소 증설보다는 해저케이블 연계선 시설공사를 통해 다른 지방에서 전력을 수급하는 방안 등 전력 부족 문제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를 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