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도시 ‘무한경쟁’
국제도시 ‘무한경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전국 지자체 너도나도 ‘동북아 중심지’ 지향

전국 지방자치단체마다 21세기 특화전략산업을 선정하고 동북아 중심지로 부상을 꿈꾸고 있다.

이 같은 지자체의 구상은 상당 부분 겹치는 데다 참여정부의 국가 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전략과 맞물려 지자체 간 무한경쟁을 예고한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기획예산처는 국가재정운용계획 및 국가균형발전정책 수립을 위해 전국을 순회하면서 지역별 발전전략 및 관련 사업들에 대한 검토작업을 벌이고 있다.

토론회에서 강원도는 천혜의 청정 자연자원을 토대로 △동북아 관광 중심지 조성 △친화적 첨단 신산업 육성 △환동해 물류.교통망 구성을 3대 발전전략으로 제시했다.

전라남도는 ‘동북아 물류.교역 및 해양관광의 중심지’를 미래상으로 설정하고 △동북아 해양관광 중심지 육성 △동북아 물류.교역 거점 구축 △전통산업과 첨단산업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진하기로 했다.

전라북도는 ‘환황해권 시대의 신산업.물류 중심지 실현’이라는 비전을 이루기 위해 생물.생명공학산업 특화와 문화영상.관광산업 육성 등을 핵심과제로 제시했다.

경기도는 생명공학기술(BT) 등 첨단 지식기반산업에 대한 전략적 육성 등을 구체적인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는가 하면, 경상북도는 첨단 신산업과 전통문화관광산업을 연계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동북아시대 경제.문화의 중심지’ 건설을 내세우고 있는 충청남도는 신행정수도와 연계한 내재적 역동성 극대화를 내세우면서도 체험.휴양.건강 중심의 문화.관광 특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대전광역시도 신행정수도 시대의 중심 도시로 발전하기 위해 △동북아 최고의 연구개발 중심 도시 △과학기술이 특화된 첨단산업도시 △회의.영상 등 전략산업 육성을 통한 국제적 문화도시 건설을 주창하고 있다.

지금까지 10여 개 지역에서 토론회가 열린 결과 대부분 지자체들이 자신들의 독특한 특화전략 외에도 관광산업 발전과 BT 등 첨단기술 육성 등을 기본적으로 핵심발전전략에 포함시켰다.

이처럼 지자체의 구상이 상당 부분 겹치고 정부가 지역혁신정책 대안 제시를 통해 정부와 지역의 공동이익을 입증하는 지자체에 적극 지원을 한다는 방침을 정함에 따라 지자체의 기획력과 지역민의 응집력을 바탕으로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특히 국제자유도시를 추진 중인 제주도로서는 선점 효과를 넘어 이들 지역과 무한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돼 약한 도세를 보완할 수 있는 특단의 노력이 있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