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실련 “제주대 총장 부적합 이유 밝혀라”
제주경실련 “제주대 총장 부적합 이유 밝혀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번 사태 관련 제주대 관계자에 대한 책임 반드시 물어야" 성명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공동대표 고창완.김동욱)은 15일 “교육과학기술부는 제주대 총장 후보에 대한 임용거부에 대한 이유를 명확히 밝히고 이번 사태에 이르게 한 제주대 관계자들에 대한 책임도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경실련은 이날 성명을 통해 “제주대 총장후보 ‘재선거’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지 15일째에 이르고 있지만 그 후유증은 가라앉지 않고 더욱 확대되고 있다”면 “학내 인적조직은 두 동강 난 채 서로 치열한 난투극만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주경실련은 이어 “총장 선거 이전부터 시작된 상대 후보 헐뜯기는 선거를 통해 총장 1순위 후보가 가려졌음에도 불구하고 결과에 승복하지 않고 집요하게 계속됐다”면서 “1순위로 추천된 총장 후보자를 떨어뜨리기 위해 정부의 관계요로에 각종 투서와 진정이 10여 건에 이르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경실련은 “이런 끈질긴 노력이 먹혀들었는지 교과부는 3개월간의 장고 끝에 ‘부적합’ 결정을 내리고 총장 후보를 다시 추천하도록 제주대에 요구했다”며 “그러나 이 같은 일련의 과정 속에서 제주대의 위상은 추락되고 도민들의 수치로 다가왔다”고 주장했다.

제주경실련은 “특히 최고 경영자의 장기적인 공백상태는 대학운영에도 치명적”이라면서 “새 총장의 구상에 의한 대학발전 비전이나 구체적인 실행계획들이 마련되지 못하면서 손실이 이만저만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제주경실련은 “제주도선관위의 감독과 학내 유권자들의 한 표 한 표를 통해 정당하게 치러진 선거에 위해 선출된 1순위 후보를 경미한 사안을 이유로 부결 처리한 것은 교과부의 인사권 횡포”라면서 “이에 대해 교과부는 부결 처리할 수밖에 없었던 내용을 분명하게 밝히는 책임 있는 행정, 신뢰성 있는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제주경실련은 “특히 제주대 인적 구성 역시 그대로 놔둘 수 없다”면서 “제주대 내부 조직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과 감사 등을 실시해 문제점이 드러나면 대수술도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정익 기자>chejugod@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