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중관광 선호’ 잘 활용해야
‘주중관광 선호’ 잘 활용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주말에 집중된 제주관광의 주중 분산 효과가 크게 기대되고 있다. 최근 제주도관광협회가 서울에서 열린 제16회 한국국제관광전 관람객 29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주관광상품 개발관련 설문조사 결과는 주중 제주관광의 전망을 밝게 해준다.

물론 응답자 절반(55.2%) 이상이 가장 적당한 제주관광 시기로 여전히 휴가.방학기간을 선호했지만, 주중관광(21.4%)이 연휴.공휴일(13.1%)과 주말관광(8.97%) 선호도를 훨씬 앞질렀다는 것이다.

주중관광은 관광업계와 관광객 모두 동시 만족을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패턴 변화가 요구돼 오고 있다. 마침내 제주관광의 오랜 과제가 풀리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

이러한 주중관광 성향이 현실화할 경우 제주관광은 연중 관광지로 크게 도약하게 될 것이다. 제주관광의 청신호는 6월 비수기 현상이 사라진 데에서도 엿볼 수 있다. 지난달 내도 관광객이 오히려 성수기(3월) 관광객보다 늘어 해마다 반복돼온 6월 비수기가 없어진 것이다.

비수기가 사라지고 주중관광이 활성화되면 호텔과 민박 등 숙박시설과 전세버스.택시 등 교통업계와 관광상품 판매업소 등 도내 모든 관광시장 기능이 정상화될 것이다. 따라서 이들 관광업계의 직접적인 관광소득은 물론 도민 소득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이번 설문에서는 올 여름 제주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는 응답자가 53.2%로, 동해안 19%를 크게 압도했다. 그러나 관광지 선호도와 실제 관광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이 점 제주도와 도관광협회, 그리고 관광업계는 각별히 유념해야 한다.

무엇보다 관광객들을 만족시킬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관광상품의 다양화는 물론 저렴한 여행경비, 건전한 상거래 질서, 친절 등 관광조건이 충족돼야 한다. 제주관광에 나설 경우 여행코스와 여행비용 등을 고려하겠다는 응답에서도 그 중요성을 찾아볼 수 있다.

특히 불친절과 바가지 요금은 더 이상 존재해선 안된다. 항공요금 등 교통비와 숙박비 등의 할인 확대 적용도 주중 및 비수기 제주관광의 전제조건이다. 하지만 이것이 충족된다고 모든 조건이 다 갖춰지는 것은 아니다.

친절과 신뢰 정착이 가장 중요하다. 관광객들이 친절을 배우고 가는 관광지, 바가지 요금이 없어 언제든지 믿고 찾아올 수 있는 관광지가 되도록 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