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 논의 급물살…이번 주 고비
신당 논의 급물살…이번 주 고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주당 신주류가 신당 창당을 위한 독자 행보에 나선 가운데 한나라당 진보 성향 의원 5명이 7일 탈당 선언을 하고 같은날 정치권 외곽의 개혁신당 추진 세력이 전국 단일조직 창립대회를 갖기로 하는 등 정치권의 신당 논의가 급류를 타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 탈당파들은 9월 정기국회 이전인 오는 8월 20일께 민주당 신주류, 당 밖의 신당 추진 세력과 연대해 '개혁신당'을 창당키로 내부목표로 세우고 민주당 신주류측에 대해 탈당을 요구하는 등 압박에 나서고 있어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

이부영 이우재 김부겸 안영근 김영춘 의원 등 한나라당 진보성향 의원 5명은 7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 탈당을 공식 선언하고 '탈지역.국민통합.정치개혁'을 내세운 신당 창당을 제안한다.

탈당 의원들은 앞으로 민주당 신주류, 국민개혁신당, 이철 장기욱 박계동 전 의원 등 '꼬마 민주당' 출신, 재야 신당 추진 세력 등과 연대해 신당을 창당, 오는 8월 말까지 별도의 교섭단체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탈당파의 대변인격인 김부겸 의원이 전했다.

정치권 외곽의 개혁신당 추진 세력인 '개혁신당 추진연대회의'는 7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박명광 전 경희대 부총장 등 범개혁신당추진준비위원회 운영.집행위원 전원과 조성래.송철호 변호사 등 부산.울산.광주.전남 정치개혁추진위원회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대회를 열고 신당 추진 행보를 본격화한다.

이와 함께 민주당 신주류측은 신당추진모임을 중심으로 당내 세 확산에 나서는 한편 오는 11일 국회에서 한나라당 탈당파 의원과 각 개혁신당 추진 세력이 광범위하게 참여한 가운데 '국민참여신당 왜 필요한가'란 주제로 국민토론회를 개최키로 함에 따라 신당 논의는 이번 주 중대 고비를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당추진모임 총무위원장인 이재정 의원은 6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나라당 탈당파 및 당 밖 신당 추진 세력과의 연대 문제와 관련, "때가 되면 대화를 시작하겠지만 지금은 내부 절차와 운영에 집중해 신당의 성격과 앞으로 방향 정립에 충실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현 단계에선 동반탈당자는 없을 것"이라면서 "교섭단체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며 신당의 정체성과 정책방향, 그리고 국민참여가 중요한 것"이라고 한나라당 탈당파들이 요구하고 있는 '탈당 후 신당 추진 방안'에 부정적인 시각을 내비쳤다.

이처럼 각 정파의 신당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정대철 대표는 이날 낮 서울시내 한 음식점에서 추미애 김근태 조순형 이협 의원 등 중도파 중진들과 5자회동을 갖고 '당내 주요 세력 간 타협을 통한 분당없는 통합신당'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어 정 대표는 신당추진모임 의장인 김원기 상임고문, 정통모임 회장인 박상천 최고위원과 만찬을 겸한 회동을 갖고 분당 방지를 위한 중재 노력을 계속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