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없는 향토문화 계획” 비판
“도민없는 향토문화 계획” 비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문예재단 ‘제주향토문화예술 중장기 계획’용역 개요 발표
자문위원단 연구 분야별 중복 등 지적
책임연구원 “토론 통해 다시 짤 것”


제주문화예술재단은 16일 재단 회의실에서 용역 담당 연구원과 자문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도로부터 수주받은 ‘제주향토문화예술 중장기 계획’ 연구 용역에 관한 개요 발표회를 열었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문예재단이 위촉한 담당연구원이 연구목차 순으로 설명했다.

연구목차는 △향토문화예술진흥에 관한 기본 시책 및 계획 △전통문화예술의 전승 계발 △향토예술단체의 지원 △문화예술관련시설 및 확충 정비 △문화산업 육성 △제주문화의 정체성 확립 및 문화복지기반 구축 △제주문화예술의 세계화와 문화교류 등 10개.

그러나 용역의 연구개요가 공개되자마자 비판이 쏟아졌다. 분야별로 이중 삼중으로 중복된 내용이 많은 데다 연구목차만 늘어놨다는 지적을 받았다.

그 가운데 가장 많이 지적된 사항은 연구 내용의 중복. ‘예술단체 지원’을 맡은 정인수 연구원은 “전반적으로 중복된 게 너무 많다”며 “문예재단 역할 제고 및 운영실태, 기업메세나 활성화 지원, 다양한 전통축제 상품화, 영상예술진흥방안 등 여러 곳이 중복된다”고 말했다. 영상예술진흥방안은 문화산업분야의 영상분야와 겹치고, 메세나 지원활동은 계획의 기본구상과 중복된다. 문예재단 역할 제고는 향토문예진흥 시책에서도 되풀이됐다.

연구분야와 내용이 맞지 않는 곳도 지적됐다. 이문교 자문위원은 “계획집행.관리분야에 언급된 ‘주민참여방안’과 ‘문화예술 전문공무원 육성’은 각각 문화복지분야와 문예진흥 기본 시책에 더 적합한 분야”라고 지적했다.

‘문화예술’, ‘향토문화예술’, ‘예술문화’ 등 용어에 대한 혼선도 심각했다. 연구원마다 사용한 용어가 달랐다. 용역 이름에 ‘향토’를 넣는 게 시대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었다.

연구용역에 문화예술의 주민향유방안이 없는 것도 지적 사항. 현길언 자문위원은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생활은 언급된 게 없다”고 개탄했고, 김상철 자문위원도 “문화권력을 위한 계획뿐이며, 도민에게 혜택을 주는 계획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와 관련, 고영기 책임연구원은 “중복된 부분은 용역 상임위원이 일람표를 만들어 조정하고, 연구원이 토론해 연구 틀을 다시 짜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