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選자금 공개는 국민적 요구
大選자금 공개는 국민적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노무현 대통령은 21일 특별기자회견을 갖고 “대선자금 문제가 국민적 의혹으로 제기된 이상 여.야가 함께 투명하게 밝히고 수사기관에 의해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게 검증을 받자”고 한나라당에 다시 제의했다.
노 대통령의 이 제안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 15일에도 문희상 청와대 비서실장을 통해 야당에 비슷한 제의를 한 바 있으나 한나라당은 이를 거부했다.

도리어 한나라당은 “정대철 민주당 대표가 고백한 노 대통령의 대선자금 문제에 상대당을 끌어들인다”며 “노 대통령 자신이 대선자금 내용을 밝히고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물귀신 작전이란 말까지 했다.

2002 대선자금 문제가 ‘굿모닝시티’ 윤창열 대표의 사기 분양 사건에서 비롯되었건, 아니면 정대철 대표의 발언으로 비롯되었건 간에 이제는 여당만의 문제가 아니라 야당의 대선자금까지도 그냥 덮고 넘어가기에는 이미 때가 늦은 것 같다.

민주당뿐만 아니라 한나라당도 대선자금 등 정치자금에 관한 한 독야청청(獨也靑靑)할 수만은 없을지도 모르므로 여.야 모두 대선자금을 공개,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검증받으라는 것이 국민적 요구이다. 그래야 공평하기 때문이다. 정치개혁의 제1순위는 신당 창당이나 세대 교체, 헤쳐 모여가 아니다. 부정.부패 없는 정치자금의 투명성에 있다고 국민들은 믿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의 이번 기자회견도 물귀신 작전이라고는 보지 않는다. 노 대통령은 회견에서 “이제 선택의 여지가 없다. 대선자금이 국민적 의혹으로 제기된 이상, 모두 밝히고 가야 한다. 그리고 특검에 의해서든, 검찰에 의해서든,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도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면 이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 정치자금 공개를 동시에 하느냐, 민주당이 먼저 하느냐 하는 이견이 있을 수 있으나 이는 별 의미가 없어 보인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사기관에 의해 검증을 받기로 여.야가 합의하는 것이다.

여기에만 합의하면 공개를 민주당이 먼저 해도 검증만 동시에 들어가면 된다. 다만 공개를 앞뒤로 나누어 할 경우 그 기간은 일주일을 넘겨서는 안 된다. 그리고 검증 없는 공개는 무의미하다. 어느 국민이 그것을 믿겠는가. 만약 이번에 여.야 대선자금 공개 및 검증이 유야무야된다면 정치개혁은 백년하청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