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정리 권고 받은 美 호접란 사업
또 정리 권고 받은 美 호접란 사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감사위원회는 제주개발공사에 대한 종합감사결과 총 50건의 지적사항을 적발하고 26건에 대해 시정겙낵괌ㅁ품?등의 처분을 요구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그만큼 제주개발공사는 부당한 업무처리가 적지 않다는 의미다.

특히 주목을 끄는 것은 미국 호접란 사업을 재검토하도록 권고했다는 점이다. 이 사업은 2004년 제주개발공사가 호접란 대미수출을 전담하면서 2005년말 현지 농장에 제주산 호접란 수입을 중단하고 대만과 태국으로부터 종묘를 수입해 재배 판매하는 것으로 지난해까지 영업수지를 개선하지 못한 채 적자만 누적되고 있기 때문이다. 손익현황을 보면 2007년 1억9800만원의 적자가 발생했고, 지난해는 500만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렸으나 이는 외화예금 평가차익 등의 영업외 수익에 따른 일시적인 이익에 불과해 영업 손실은 2억7600만원으로 늘어났다고 한다.

결국 제주개발공사가 호접란 사업을 시작한 후 지난해까지 발생한 적자는 15억7000만원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2000년 100억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되며 출발한 미국 호접란 사업은 영업적자가 해마다 커지는데다 제주산 농산물 수출에 따른 사업수입 실적이 없는 만큼 당초 제주감귤 대체작목으로 제주의 농업소득을 견인한다는 사업취지는 실종됐다는 진단이다. 호접란 사업 자체가 제주지역 농민소득과 아무런 ‘연관효과’도 기대할 수 없고, 제주개발공사의 사업목적 범위도 이탈했다는 얘기다. 때문에 이 사업에서 손을 떼라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지난 2006년 감사원 감사에서 적자누적으로 부실판정을 받고 사업정리까지 요구받은 호접란 사업은 3년이 흐른 뒤 원가절감 등 일부 경영개선이 이뤄지고 있다고 하나 영업 전반적으로 볼 때 지지부진한 상태라는 점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제주도와 제주개발공사는 2008년부터 흑자 전환, 2009년 영업 안정화, 2011년 제주산 농산물 대미수출 전진기지화 하겠다고 공약(公約)한 바 있다. 하지만 실상은 공약(空約)으로 전락해 버린 꼴이다.

그럼에도 타당성도 없고 경제성도 없는 사업을 공기업을 내세워 지속하고 있다. 가뜩이나 부족한 재정의 낭비요 도민혈세를 갉아먹는 일이다.

그 책임소재 역시 가려진 일 없으니 기가 막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