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초유의 본회의장 대치'..충돌 우려
여야, '초유의 본회의장 대치'..충돌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본회의장 `동시점거'..組편성 교대밤샘

여야는 15일 레바논 파병연장 동의안과 국회 예결특위.윤리특위.운영위원장 선출을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가 끝나자마자 본회의장을 점거한 채 농성에 들어갔다.

여야 의원들은 이날 본회의에서 파병연장 동의안 등 안건을 처리하고 김형오 국회의장이 본회의 산회를 선포한 뒤에도 회의장에서 퇴장하지 않고 그대로 좌석에 앉아 대치하는 등 팽팽한 신경전을 펼쳤다.

여야가 동시에 본회의장에서 나란히 점거 농성을 벌인 것은 헌정 사상 유례가 없는 일로, 지난 1,2차 입법대치에 이어 또다시 미디어법 등 쟁점법안에 대한 합의 대신 물리적 충돌을 재연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는 비정규직법과 미디어법 등 쟁점법안의 직권상정에 대비하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된다. 한나라당의 경우 쟁점법안의 직권상정을 위해, 민주당은 이를 저지하기 위한 것으로 여야가 노리는 목적은 서로 다른 셈이다.

실제 여야는 이날 2차례 의원총회를 열어 회기 마지막날(25일)까지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밤샘조 편성을 하는 등 `농성 작전'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별도로 한나라당 안상수,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본회의 산회 직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나 임시국회 정상화 문제를 협의했으나 이견 조율에 실패했다.

안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새 임시국회 소집 요구를 거부하고 이번 회기내 미디어법 표결처리를 촉구한 반면, 이 원내대표는 미디어법 처리를 반대하며 회기 연장을 거듭 요구,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앞서 여야는 지난 8일 김형오 국회의장과 3당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회동에서 파병연장안을 처리하기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를 개최키로 합의한 바 있다.

당시 여야는 안건을 처리한 뒤 전원 본회의장에서 퇴장하기로 합의하는 `신사협정'을 맺었지만, 쟁점법안의 직권상정 여부를 놓고 상호 불신속에 동시 점거에 돌입한 것이다.

이처럼 여야가 신사협정을 깨고 점거농성에 돌입함에 따라 국회 파행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물리적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한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도 이날 미디어법 논의를 위해 전체회의를 소집했으나 민주당이 한나라당의 단독 처리 가능성에 대비해 회의장 봉쇄에 이어가면서 파행을 면치 못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