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헌은 누구인가
정몽헌은 누구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故 정주영 명예회장 5남이자 후계자
대북사업 총괄…다소 소심한 성격


4일 갑작스럽게 투신자살한 정몽헌 현대아산 회장(54)은 현대그룹 창설자인 고(故) 정주영 명예회장의 5남이자 후계자로 대북사업을 총괄해왔다.

정 회장은 1948년 9월 14일 서울 성북구 성북동 330의 176번지에서 태어났으며 서울 보성고와 연세대를 거쳐 1975년 11월 현대중공업 차장으로 현대그룹 생활을 시작했다.

그후 현대건설 부장과 상무를 거쳐 1981년 현대상선 대표이사 사장을 맡으면서 본격적으로 경영 전면에 나섰다.

정 회장은 1998년 그룹 공동 회장 취임에 맞춰 금강산 관광 등 대북사업을 관장하기 시작하면서 정주영 회장의 강력한 후계자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정 회장은 현대그룹 분열의 시발점이 된 2000년 3월의 이른바 ‘왕자의 난’에서 형 몽구씨(현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를 제치고 공식적으로 현대그룹의 법통을 이어받았다.

그러나 정 회장은 2000년 6월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 취임 이후 전념해온 대북사업에 오히려 발목을 잡혀 지난해 9월부터 대북송금 의혹에 시달려왔다.

정 회장은 최근까지도 개성공단 개발과 금강산 육로관광 사업을 위해 미국과 일본을 잇달아 방문하고 육로를 통해 북한을 다녀오는 등 외견상 매우 의욕적인 활동을 해왔다.

정 회장은 생전 “우리(현대)가 아니면 (개성공단이나 금강산사업 같은) 대북사업에 나서는 데가 없었을 것”이라고 입버릇처럼 말하며 대북사업에 강한 집착을 보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평소 소탈하고 사려 깊은 성격으로 조직의 효율성과 상하 간 의사소통을 중시한 정 회장이나 업무에 관해서는 ‘불 같은’ 성향도 강했던 것으로 현대 관계자들은 말한다.

동창들 중에는 정 회장이 남 앞에 나서기를 싫어해 한때 ‘촌색시’, ‘촌닭’으로 불렸을 만큼 다소 소심한 성격의 소유자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정 회장은 취미로 스키와 테니스를 즐겼으며, 유족으로는 부인 현정은씨(현대상선 현영원 회장의 딸)와 1남2녀를 남겼다.

정 회장은 자살 직전까지 현대상선(4.9%)과 현대종합상사(1.2%)의 지분을 직접 소유하고 있었으며, 현대엘리베이터와 현대택배 등에 대해서는 계열사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해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