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할당제 확대를
지역할당제 확대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금융계 등 일부 기관이 내년도 신입사원 모집부터 지역할당제를 도입, 지방대학 출신을 일정 비율 선발키로 한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 현재 지역할당제를 도입키로 한 기관은 한국은행.농협중앙회.KBS 등 3개 기관이다.

한국은행의 경우는 9월 중순에 예정돼 있는 내년도 신입직원 채용 때 서울.경기를 제외한 전국 지방을 9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당 9명씩을 그 지방 고등학교 및 대학 졸업자로 뽑는다는 것이다.

KBS도 2004년 신입사원부터 지역할당제를 도입, 수도권 이외의 지역을 제주.호남, 충청.강원, 영남 등 3권역으로 나눠 해당지역 대학 출신자 중에서 기자.PD.방송경영 등 3개 분야 25명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한다. 농협중앙회 역시 연 2회의 직원 채용을 모두 지역할당제로 선발키로 하고, 지난 7월에 이어 올 연말에도 지방대학 출신들을 기용할 방침이다.

비록 일부라 하더라도 지역할당제 도입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농협중앙회 같은 곳에서는 이미 연간 2회 중 1회는 해당지역 소재 대학 출신자들로 일정 인원을 선발해 왔던 게 사실이다. 그러다가 이번에 이것을 연 2회로 확대 실시하게 된 것이다.

지역할당제에 의해 신입사원을 뽑았을 때 지역적으로나 채용 기관에서도 이점이 많을 줄 안다. 우선 지역적으로는 실업률을 줄일 수 있고, 지방대학 육성에 크게 기여하게 된다. 특히 지역할당제가 정착되면 우수 인재가 그 지방대학으로 흡수돼 지역 인재난을 풀 수도 있다. 학자금 등 지역자금의 유출을 막아 지방경제 활성화에도 적잖이 도움을 줄 것이며, 인구의 수도권 집중도 완화될 것임은 물론이다.

채용 기관쪽에서도 지역경제.지리.문화.인문.인적 교류 등에서 이점을 갖고 있는 지방대학 출신들을 조사 연구.영업.시장 개척.기타 대인 활동 등에 활용하면 경쟁력에서 유리해질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지역할당제가 극히 일부 기관에서만 도입되고 있는 것은 유감이다. 그리고 현재 도입 중인 기관들도 채용인원 수에 너무 인색하다.

실제로 지역 실업자 축소, 지방대학 육성, 지역 인재난 해소, 지방경제 활성화, 더 나아가 성공적인 지방 분권화를 위해서도 정부 투자기관, 각종 은행, 심지어 행정기관까지 지역할당제를 도입, 지방대학 출신을 적극 활용하는 제도로 정착시켜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