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겨울 따뜻하고 눈많다…가을은 천고마비
올겨울 따뜻하고 눈많다…가을은 천고마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기상청 "엘니뇨 영향"
올해 가을(9~11월)은 기온과 강수량 모두 평년과 비슷하겠지만 겨울(12월~내년 2월)에는 엘니뇨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따뜻하고 지역에 따라 눈이 다소 많이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24일 기상청에 따르면 9~11월 기온과 강수량은 평년(5~16도, 74~193㎜)과 비슷해 전형적인 가을 날씨를 보일 것으로 관측됐다.

9월 상순에는 상층 한기의 영향으로 기온이 평년보다 다소 낮겠고 대기가 불안정해 국지성 호우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지만, 전반적인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9월 중순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맑고 건조한 날이 많은 가운데 기온은 평년보다 높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을 것으로 기상청은 예보했다.

이동성 고기압과 기압골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으면서 9월 하순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고 강수량은 남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많을 것으로 예측된다.

10월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겠지만, 일시적인 대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의 변동폭이 크고 기온은 전반적으로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은 "10월엔 대체로 건조한 가운데 일교차가 큰 날이 많고 남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강수량이 평년과 비슷할 것"이라면서 "대륙성 고기압이 확장하면 내륙과 산간 지방에 서리가 내리거나 얼음이 어는 곳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11월에는 대륙성 고기압의 세력이 약화하고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평년보다 높은 분포를 보일 전망이다.

기상청은 "기압골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다. 찬 대륙성 고기압이 일시적으로 확장하면서 기온이 다소 큰 폭으로 떨어질 때가 있겠으며 강원 영동 산간지방에는 지형적인 영향으로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고 밝혔다.

또 올해 가을에 발생할 태풍은 9~10개 정도로 평년의 11.5개보다 다소 적고 이 중 1개(평년 0.9개) 정도의 태풍이 직ㆍ간접적으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했다.

기상청은 동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높아 엘니뇨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겨울까지 계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올해 겨울 기온은 평년(-6~8도)보다 높겠지만, 일시적으로 찬 대륙성 고기압이 확장하면서 기온이 크게 떨어질 때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강수량은 평년(55~214㎜)과 비슷하거나 다소 많은 가운데 지형적인 영향으로 많은 눈이 내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