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세종시 발언' 쟁점 부상
정운찬 `세종시 발언' 쟁점 부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野 강력 반발.."총리인준 반대 투쟁"

야당이 4일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의 `세종시 건설의 수정 추진' 발언에 대해 총리 인사청문회에서 인준과 연계할 것이라고 강력 반발하면서 정치 현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은 향후 총리 인사청문회와 정기국회 기간에 세종시 문제를 고리로 제휴, 청와대와 한나라당에 세종시 원안 추진을 요구하며 파상 공세를 펼 것으로 전망된다.

박병석 홍재형 오제세 의원 등 민주당 충청권 국회의원은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 총리 후보자가 세종시 건설의 수정 추진을 언급한 것은 충청 지역을 볼모로 총리직을 구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심대평 총리 카드로 세종시 무산을 획책하던 이명박 정부가 차선책으로 충청권 출신 총리라는 것을 내세워 세종시 무산 기도에 따른 충청권의 반대를 무마하려는 것이라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정 총리 후보자가 어제 발언 내용을 번복해 세종시 원안 추진을 다시 밝히거나 그것이 어렵다면 스스로 사퇴하기를 바란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인준 반대는 물론 강력한 투쟁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도 이날 당5역회의에서 "정 총리 후보자가 경제적 효용만으로 재단할 수 없는 세종시에 대해 깊이 파악하지도 못한 채 원안 추진이 어렵다고 말한 것은 참으로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이 총재는 이어 "이 대통령이 충청권 민심을 달래려고 충청도 출신을 총리로 기용했는지 모르겠지만 오히려 충청인을 분노케 하고 좌절감을 느끼게 했다"고 밝혔다.

류근찬 원내대표도 "정 후보자의 말은 개인 의견이 아니라 청와대와 사전에 조율한 내용일 것"이라며 "이명박 정권이 세종시를 포기하려는 속내를 정 후보자 입을 통해 밝힌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야당의 반발 속에 한나라당이 이날 천안에서 열린 연찬회에서 의원들에게 배포한 중점처리 43개 법안에 세종시법을 포함시키지 않고 상임위 중점 법안으로 분류한 데다 일부 의원들이 정 총리 후보자의 발언에 동조하고 나서 주목된다.

이와 관련, 당 핵심관계자는 "세종시법을 중점 처리 법안 43개에 포함시키지 않은 것은 상임위인 행정안전위에서 이번 정기국회에서 해당 상임위인 행정안전위가 당연히 심의.처리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앞서 한나라당 차명진 의원은 CBS 라디오에 출연, "청와대에서 세종시를 추진하되, 유령도시가 안 되게 하는 방법이 뭔가 고민하는 걸로 알고 있다"며 "청와대가 조만간 수정안을 국회에 제출하면 객관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세종시가 수도권 과밀화를 해소한다고 하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넓게 확장하는 효과밖에 없을 것"이라며 "충청권을 홀대하자는 게 아니라 현실적인 이전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는 세종시 문제를 둘러싼 논란이 확산될 기미를 보이자 진화에 적극 나섰다.

박선규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차명진 의원이 언급한 세종시 수정안을 청와대에서 만들고 있느냐'는 질문에 "차 의원이 뭔가를 오해를 했거나 착오가 있었던 게 아닌가 싶다"고 부인했다.

그는 "청와대는 세종시와 관련한 어떤 논의도 하지 않고 있다"면서 "그러나 세종시에 대해 지역에서도 여론이 갈리는 상황에 대해 주의깊게 보고는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