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정몽준號' 출범..차기경쟁 점화
한, `정몽준號' 출범..차기경쟁 점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박근혜.정몽준.정운찬 치열한 `삼각경쟁'예고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가 10.28 경남 양산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7일 대표직에서 물러나면서 `정몽준 대표 체제'가 본격 출범했다.

박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부로 한나라당 대표 최고위원직을 사임하고자 한다"면서 대표직 사퇴 입장을 공식 선언했다.

그는 "그간 청와대와 정부 개편이 있었고, 여당도 변화의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겠다는 정치적 판단을 했다"면서 "경남 양산 재선거 출마를 선언한 이상 대표직을 그만두고 양산에서 전력을 다 바쳐 심판을 받는 게 옳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지난해 7월 전대에서 당 대표로 당선될 수 있었고 당시 약속했던 당내 화합과 경제살리기에 전력을 바칠 수 있었다"고 자평하며 "당내 화합이라는 것은 1∼2년에 끝나는 게 아니라 영원한 목표이자 과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양산은 부산과 울산 사이에 있어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면서 "이럴 때 큰 양산을 만들기 위해서는 큰 정치인이 가야 안되겠나 그런 판단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이제 평당원이 되지만 당을 사랑하는 마음과 나라를 위하겠다는 행보는 계속 될 것"이라며 "반드시 권토중래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 대표는 이어 당 사무처와 원내 대표실 관계자들을 격려한 뒤 경남 양산으로 떠났다.

박 대표가 임기(2년)를 채우지 못하고 1년2개월만에 사퇴함에 따라 당헌.당규에 의거, 지난해 7월 전당대회 차점 득표자인 정 최고위원이 대표직을 곧바로 승계, 168석의 거대 여당을 이끌게 됐다.

정 신임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민에게 한나라당 대문을 넓게 열어놓으면 좋겠다"면서 "내일 11시에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과 포부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정 신임 대표는 앞으로 당내 입지와 차기 대권주자로서 입지를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동시에 친이(친이명박)-친박(친박근혜)의 대립 구도 속에서 자신의 정치력을 본격적으로 시험받게 됐다.

특히 정 최고위원이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의 총리 후보자 지명에 이어 집권여당을 이끌게 되면서 여권 내 차기 대권경쟁에서 `박근혜 독주체제'에서 `박근혜-정몽준-정운찬'의 3각 구도로 전개될지 주목된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