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률 상승 걱정이다
청년실업률 상승 걱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지역 청년취업 문제가 심각하다. 대학 졸업이 곧 실업으로 이어질 정도로 사회 초년생들의 직장 구하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지난 6월 말 기준 도내 청년실업률은 5.1%로 전국 평균 7.5%에 비하면 낮은 편이다. 하지만 도내 전체 실업률이 1.8%인 점을 감안하면 청년실업률은 무려 2.8배나 높다.

전국 시.도별 전체 실업률 중 청년실업률이 차지하는 비중이 본도가 4번째로 높은 지역이라니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가뜩이나 최근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중견기업을 포함한 전국의 많은 기업이 감원계획을 예고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청년실업난은 더 악화될 조짐이다.

자칫 IMF 때보다 더 많은 기업의 인력이 퇴출될 수도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어떻게 해서든 일자리를 구하려는 청년들에게는 청천벽력이 아닐 수 없다.

하긴 도내 고용시장은 일정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관광과 1차산업 및 유통업과 건설업이 주도하고 있다. 제조업 등 2차산업이 매우 취약해 해마다 대거 배출되는 대학졸업자들을 소화하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고 1차산업이라도 활성화되고 있다면 모를까, 이마저 소득격감으로 종사인력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공무원 채용인원도 극소수여서 대학졸업자 등 청년 취업문은 말 그대로 좁은 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고용시장 확대와 도외 기업으로의 취업 알선 등 해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지역경기 회복은 제주도 등 지자체가 전담해야 하고, 다른 지방으로의 취업기회 확대 제공은 대학이 주도해야 한다.

이를테면, 관광기념품 등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 업종을 육성하고 농.수.축산물 가공식품화가 활발히 이뤄질 경우 지역소득 향상과 함께 청년실업 해소 효과도 크게 나타날 것이다. 하지만 새로운 기업 육성은 일정한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당장 취업난 해소대책은 될 수 없다.

역시 가장 바람직한 방안이라면 도내 진출한 대기업 계열사들의 도내 인력 채용 확대와 지자체 및 정부산하 기관의 공무원 충원 확대, 그리고 다른 지방 기업에의 취업을 늘려 나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먼저 관련 기업과 지자체 등의 적극적인 수용자세가 확립돼야 한다.

특히 다른 지방 기업에의 일자리 확대 제공은 대학의 노력에 달렸다. 생산성 향상과 연구 목적의 산학협동을 졸업생 취업까지 연계한다면 취업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