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진단 제주-제주감귤 제값 받으려면
집중진단 제주-제주감귤 제값 받으려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저급품·비상품 감귤 유통 막아야 산다
생산·유통·정책 등 대부분 구조적 문제
감귤유통명령제·기관별 역할분담 절실
제주감귤 전체 이익 위한 인식 전환 필요


제주감귤은 1982년 사상 처음으로 조수입 1009억400만원을 기록하며 조수입 1000억원 시대를 연 이후 1996년에는 6079억3200만원으로 최고의 조수입을 올리는 등 제주지역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 왔다.

그러나 제주경제를 이끌어온 감귤은 1999년 조수입이 3000억원대로 떨어지면서 내리 4년 동안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생산량 예측이 빗나가면서 감귤대란을 겪는 등 감귤산업이 일대 위기를 맞고 있다.

이 같은 감귤산업의 위기는 생산과 유통, 조직 및 정책분야 등 모든 부문에서 구조적인 문제점을 포함하고 있는 데서 비롯되고 있다.
즉, 생산 부문에서는 재배면적 및 단위면적당 생산량 고려시 80만t 이상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는 과잉생산 구조, 1㏊ 미만의 감귤원이 전체 면적의 77.1%를 차지하는 경영 규모의 영세성, 온주밀감이 전체 생산량의 96% 차지하고 있어 홍수출하가 되는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와 함께 유통 부문에서는 상인단체, 영농조합법인, 작목반별 개별출하에 따른 경쟁적 출하로 출하량 조절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감귤 품질을 육안 및 크기에 의해 결정하는 등 품질관리체계가 미흡해 상품성이 떨어지는 감귤 출하로 소비자들에게서 외면을 당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또 감귤 관련 기관.단체, 농가 간 기능적 역할 분담이 모호해 효율적인 감귤 생산 및 유통 처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감귤정책을 심의.의결할 수 있는 통합조직이 없다는 점도 감귤산업을 위기에 처하게 한 하나의 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와 생산자단체들은 위기에 처한 감귤산업을 회생시키기 위해 올해 국내 농산물 유통 사상 처음으로 감귤유통명령제를 시행하는 것을 비롯해 계속적으로 지적돼온 기관.단체별로 역할 분담을 체계화하는 등의 노력을 펼치고 있다.

올해산 감귤 제값 받기를 위해 제주도는 안정생산 및 품질향상운동 총괄계획을 수립하는 역할, 농업기술원은 품질 향상을 위한 기술지도, 각 시.군은 열매솎기 일손돕기 창구를 설치해 운영, 생산자단체는 열매솎기 자체 시행계획을 수립, 생산농가는 ‘상품감귤만 출하하기’를 실천하는 등 역할을 분담할 계획이다.

또한 저급품 및 비상품 감귤이 원천적으로 시장에 유통되지 못하도록 생산자, 유통인, 관련 단체, 행정기관이 합동으로 강력한 지도.단속을 벌일 계획이다.

그러나 이 같은 감귤 제값 받기 노력은 실천이 담보되지 않을 경우 과거의 예처럼 탁상계획으로 그칠 가능성이 높은 실정이다.
결국 올해산 감귤이 제값을 받기 위해서는 생산농가들이 스스로 자기 혼자만의 이익이 아니라 제주감귤 전체의 이익을 위해 품질이 좋은 감귤만을 출하하겠다는 인식의 전환과 함께 지방자치단체, 생산자단체 역시 감귤산업을 회생시키기 위한 각종 정책을 문서로만 만들어 방치하는 탁상계획을 지양하고 이를 반드시 실천하는 자세가 전제돼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