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총재, "행정도시 백지화되면 혁신도시도 안될 것"
이회창 총재, "행정도시 백지화되면 혁신도시도 안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5일 청와대 출입 지역일간지와 간담회서 주장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는 25일 "행정중심복합도시가 백지화 되면 전국 10개 혁신도시도 결국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총재는 이날 청와대출입 지역일간지 기자들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현 정권은 청계천과 같은 업적을 남기기 위해 4대강 사업에 올인할 것"이라며 "4대강 사업은 이명박 대통령 임기내 마무리 되지만 행정도시나 혁신도시는 임기 이후이기 때문에 행정도시가 안되면 혁신도시를 (현 정권이) 성실하게 추진할 것이라는 것에는 (자신은)회의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또 "행정도시는 지방분권과 분산의 선도도시 개념"이라며 "(현 정권이)선도도시인 행정도시도 통째로 들어 엎는데 혁신도시를 변함없이 추진한다는 것에 지방사람 어느 누가 믿겠느냐"고 했다.

오는 27일로 예고된 행정도시 수정 추진, 4대강 사업 등 국정현안 관련 이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대해서도 이 총재는 "일단 지켜보고 (당 차원의) 대응 수위를 정할 것"이라면서도 "(이 대통령이) 사과를 하려면 정권초기 석고대죄 하는 심정으로 했어야 하는 것이다. 전례로 볼 때 '국민과의 대화'라는 것이 (짜고 치는)일방통행식 진행인 점을 감안하면 결국 행정도시 수정 추진에 대한 당위성 홍보, 혁신도시 지속추진을 약속하는 선의 지방반발 무마가 아니겠느냐"고 일축했다.

이 총재는 특히 "결국 행정도시 수정은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 개정이 관건인데 (정부와 청와대가) 법 개정을 차일피일 미루면서 여러가지를 행정도시에 담으려고 할 것"이라며 "행정도시에 많은 혜택이 주어지는데도 충청권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타 지역에서 '충청권이 너무하는 게 아닌가'라는 반대 여론이 생길 우려가 있고, 이때 정부와 청와대는 법개정을 시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총재는 "다시 말하지만 지금 정부는 행정도시 원안 수정을 위해서 매우 무원칙하고 무책임한 짓을 하고 있다"며 "정부는 수도권규제완화시 지방에 있는 기업이 아니라 해외에서 들어올 기업을 대상으로 한 것이라고 말하지 않았는가. 그런데 이번에 행정도시 원안을 수정해서 수도권이나 해외에서 유치되는 기업 또는 기능을 대상으로 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 수도권 규제완화와 수정안은 서로 저촉되는 것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 총재는 "아니면 수도권 규제완화를 했지만 수도권에서 빼갈 수 있는 기업은 빼가고 해외에서 유치될 기업도 서로 쟁탈전을 벌이라는 이야기인가"라며 "급하게 (행정도시)수정안을 밀어 붙이려다 보니까 이렇게 코미디같은 실수가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그저 듬뿍 집어 줄테니 입 닫고 있으라는 식의 발상이 천박한 자본주의적 사고"라고 비판했다.

일부 전국지들의 행정도시 보도 행태와 관련해서도 이 총재는 "이 정권의 행정도시 원안 수정을 옹호하고 선동하기에 바쁘다. 그러면서 종편이 일부 신문을 노예로 만들고 있다는 혹평을 듣고 있다"면서 "언론은 공평해야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청와대=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