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세종시수정' 천명..野 강력반발
李대통령 '세종시수정' 천명..野 강력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자유선진당 전원 의원직 사퇴 결의

이명박 대통령이 27일 정부의 세종시 수정을 천명하고 4대강 살리기 사업의 강한 추진입장을 밝힌데 대해 자유선진당이 의원직 전원사퇴를 결의하는 등 야권이 강력히 반발, 정국에 파장이 일고 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밤 생중계된 '특별생방송 대통령과의 대화' 프로그램에 출연해 세종시 수정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면서 "지금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저는 교육과학이 중심이 될 수 있다고 본다"면서 "금년 내에 정부가 안을 확정해서 내놓게 되면 아마도 자족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또 "세계 어떤 나라도 수도를 분할하는 나라는 없다"면서 "저 하나가 좀 불편하고 욕먹고 정치적으로 손해를 보더라도 이것은 해야 하지 않겠느냐"라며 야권의 반발에도 불구, 정면돌파하겠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논란이 돼온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해서도 "지금 정부가 21세기 대한민국 수준에서 보를 설치해 수질이 나빠지는 계획을 한다고 하겠느냐"며 "지금 대한민국의 강 복원 기술은 세계 최고의 설계, 건설 기술을 갖고 있다"며 강한 추진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4대강을 밀어붙이고 세종시를 백지화할 것이라는 의혹에 대한 해소는 커녕 불신만 키운 전파낭비"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정세균 대표는 생방송 직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대통령의 세종시 수정 천명에 대해 "해결책이나 대안 제시가 전혀 없는 일방적 백지화 시도에 대해서는 국민의 납득이 전혀 불가능하다"면서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소중한 가치에 대한 철학이 전혀 없어 절망스럽다"고 비판했다.

4대강 사업에 대해서도 "이 대통령은 4대강 사업이 대운하의 전단계라는 것을 사실상 실토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충청권을 기반으로 한 자유선진당은 이 대통령의 세종시 수정 천명에 강력히 반발하면서 의원 17명 전원의 의원직 사퇴를 결의하고 사퇴서를 이회창 총재에게 제출, 처리를 일임하는 한편 당직자 전원이 '세종시 원안 사수 및 수정 저지 투쟁'을 더욱 강도높게 추진하기로 결의했다.

이회창 총재는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는 어떠한 세종시 수정 시도도 거부할 것이며 대통령은 국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