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교육청 수사 전면 확대를
검찰, 교육청 수사 전면 확대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제주도교육청 인사비리 의혹사건은 드디어 강병준 기획관리국장의 자살이라는 충격적인 비극으로까지 확대되고 말았다.
당초 이 사건은 도교육청 6급 일부 행정직 공무원들이 사무관 승진인사를 비판함으로써 촉발되었다. 이것이 날이 갈수록 크게 번져 ‘냄새나는 교육청 인사’라는 말까지 공공연히 나돌았고, 급기야는 사무관 승진 대상자들이 자진해서 교육을 연기, 또는 철회하는 초유의 일까지 발생했다.

이렇게 되자 제주경실련, 전교조 제주지부, 공무원 노조, 참교육 학부모회 등 각종 단체에서도 수사기관의 엄정 수사, 혹은 도교육청의 전면적인 인사제도 혁신을 촉구하고 나서기도 했다.

따라서 검찰이 최근 도교육청 행정직 인사와 관련, 수사에 착수한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철저한 수사를 기대한다. 물론, 기획관리국장의 자살로 수사에 어려움이 따를지 모르나 최선을 다해 한점 의혹 없이 모두 파헤치기를 바란다.

사실 지금까지 도교육청의 누적된 인사 불신은 비단 일반 행정직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었다. 교원 인사를 두고도 여러 가지 말들이 많았었다.
검찰은 이왕 도교육청 수사에 착수한 이상 일반직 인사는 말할 것도 없고, 교원 인사.납품.공사에 이르기까지 교육.행정 전반에 걸쳐 철저히 확대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 검찰의 수사가 앞으로 도교육청에 대한 그 어떠한 말썽의 소지도 생겨나지 않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다시 말해 도교육청의 환골탈태의 기회가 되어야 한다.

이제 새 교육감 선출일도 얼마 남지 않았다. 도교육청에 대한 검찰의 전면적이요, 철저한 확대 수사야말로 얼마 없어 치러질 새 교육감 선거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훨씬 깨끗한 교육감 선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의미다.

교육계뿐만 아니라 제주도 전체에 일파만파식으로 번져 가고 있는 도교육청 인사비리 의혹은 수사 결과에 따라 그 이면이 밝혀질 줄 안다.
그러나 검찰 수사와 관계 없이 김태혁 교육감은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

수사 선상에 오른 기획관리국장의 충격적인 자살도 그렇거니와 제주도 교육의 신뢰가 엉망진창임에도 최고 책임석의 교육감이 어제까지도 말 한마디 없었다는 것은 너무 무책임한 처사다. 책임질 줄 아는 교육감이 돼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