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그리스신화에 등장하는 프로크루스테스는 노상강도였다.
게다가 그는 다른 사람의 고통을 즐기는 악명 높은 새디스트(sadist)다.
그는 숲을 지키고 있다가 지나가는 사람의 짐보따리를 강탈했다.

그리고는 나그네들을 자기 집으로 데려다 ‘준비된 침대’에 자게 한다.
키가 작은 사람은 큰 침대에, 키가 큰 사람은 작은 침대에 각각 재운다.
나그네의 몸을 침대에 꽁꽁 묶고 키가 침대 길이보다 작으면 몸을 침대만큼 늘여서 죽게 만든다.

또 나그네의 키가 침대보다 크면 침대 밖으로 나온 부분을 잘라서 죽게 만들었다.
그렇게 악명 높았던 프로크루스테스도 결국은 자신이 나그네에게 한 것과 똑같은 방법으로 죽임을 당한다.

프로크루스테스가 아이갈레오스 산 부근 숲을 지나는 아테네의 영웅 테세우스를 제지해 자기집으로 유인한 후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방법으로 테세우스를 죽이려다 도리어 자기가 테세우스에게 목이 잘려 죽었다.

고대 그리스의 신화에 등장하는 이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는 자신이 정해 놓은 틀과 기준에 모든 것을 획일적으로 끼워 넣으려는 아집과 편견의 표본을 상징한다.

며칠 전 이병완 청와대 홍보수석이 노무현 대통령과 측근비리 수사를 하고 있는 검찰을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에 비유하면 강하게 비난했다.
검찰이 노무현 대통령과 측근비리 수사결과를 발표한 이튿날인 지난해 12월 30일 이 수석은 기자회견을 자청해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에 뉘어 놓고 사지(四肢)를 맡기는 듯한 그런 느낌”이라고 말했다.

야당과 일부 언론을 의식해 검찰이 무리한 수사를 하고 있다는 불만이었다.
그러면서 이 수석은 또 “대통령은 일방적으로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정치권은 말조심해야 하고 일부 언론은 글조심해야 한다”고도 했다.

그런데 이 수석의 이 같은 발언은 왠지 이 수석 자신이 인용한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와 별로 달라 보이지 않은 것 같아 씁쓸하다.
“‘나만의 기준’과 다른 검찰수사 결과는 인정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또 ‘말조심’하고 ‘글조심’하라는 것은 무슨 뜻인가.
자신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 말을 하거나 기사를 쓰면 어찌하겠다는 협박성 발언으로 들린다.

올해는 김옥균이 주동이 돼 갑신정변을 일으킨 지 꼭 120년이 되는 해이다.
올 갑신년도 대통령 측근비리 특검에다 총선 등 많은 정변(政變)이 예고돼 있다.

정변의 회오리 속에 이 말 저 말들이 무수히 오갈 것이고 그러다보면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도 우리 사회에 횡행하게 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