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돈선거’ 철저 수사를
교육감 ‘돈선거’ 철저 수사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현직 제10대 제주도 교육감이 인사문제로 사퇴 압력을 받는 가운데, 경찰이 제11대 교육감 선거에서 후보들이 거액의 금품 살포와 향응을 베푼 혐의를 잡고 수사 중이다.

교육청 인사비리 사건 와중에 치러진 교육감 선거에서 모든 후보들은 인사의 원칙과 공정성, 그리고 깨끗한 선거운동과 훌륭한 교육, 투명한 행정을 다짐했다.

그럼에도 선거 바로 뒷날 경찰의 전광석화 같은 압수수색 결과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한 후보 집에서는 돈봉투와 라면상자에 담긴 현금 1억2000만원이 발견됐다.

다른 후보 집과 사무실도 비슷했다. 현금이 들어 있는 돈봉투, 선거인 명단과 연락처.금액을 적은 장부.수첩들이 발견됐다. 향응 제공 정황도 잡혔다. 뿐만 아니라 금품 제공 사실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

후보자들의 혐의 내용은 앞으로 경찰의 수사로 전모가 밝혀지겠지만 만약 압수수색 당한 거액의 뭉칫돈과 돈봉투가 선거인들에게 마구 뿌려지다 남은 것이라면 이는 정말 비교육적 몰염치 행위다.

선거기간 언론사에서의 토론 등 교육정책 발표 때 입으로는 공정.원칙 인사, 깨끗한 선거, 훌륭한 후세 교육, 양심과 양식 있는 교육자로서의 투명성을 그토록 부르짖으면서도 뒷구멍으로는 돈질이요, 향응을 질펀하게 베풀었다면 이보다 더 비교육적 행위가 어디 있겠는가.

교육감 선거 당선자는 물론, 다른 3명의 후보들도 모두 평생을 후세 교육에 몸 바쳐 온 중견 교육자들이다. 우리는 이러한 교육자들이 엄청난 금품선거를 저질렀으리라고 믿고 싶지 않지만 그게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니 실망스럽다.

이제 경찰은 11대 교육감 ‘돈선거’를 철저히 파헤치지 않으면 안 된다. 믿고 있던 교육계가, 그리고 믿고 있던 교육자들이, 인사 비리를 포함, 거짓말과 돈과 향응의 온상이라면 도무지 용서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번 일을 보면서 경찰에 대해서만은 찬사를 보내고 싶다. 과거 어느 수사기관, 어느 선거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선거일 바로 다음날 그야말로 전광석화처럼 압수수색을 벌인 민첩성과 정보 능력은 매우 놀랍다. 그와 같은 자세로 이 사건을 신속.완벽하게 수사, 제주교육계 정화에 크게 이바지해 주기 바란다.

이번 교육감 선거에서 돈을 받은 유권자들도 크게 반성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게 얼마나 교육을 망치는 일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