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국제기구 전무...국제회의도시 무색
제주 국제기구 전무...국제회의도시 무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부 정책과 연계해 제주도가 국제기구 유치에 적극 나서야"

국제기구 하나 없는 도시가 국제사회에서 명실상부한 국제회의도시로 인정받을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아니다”라고 답한다.

제주도는 2006년 정부로부터 국제회의도시로 지정됐고 이명박정부 들어서는 ‘5+2 광역경제권 발전사업’에 의해 마이스(MICE, 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산업이 선도사업으로 지정됐다.

이에 제주도는 올 들어 제주를 ‘동북아 최고의 리조트형 국제회의 거점도시’로 조성하겠다는 제주형 MICE산업 육성 계획도 발표했다.

하지만 국제기구가 전무한 제주도가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국제회의도시로 도약하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멀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2006년 기준으로 세계 국제기구는 5만8859개, 이 중 실제 활동하는 국제기구의 수는 2만3000개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 국제기구 본부는 2만1000개 수준인데 국가별로는 미국이 3646개로 1위, 벨기에가 2194개로 2위, 프랑스 2079개 3위, 영국 2048개 4위, 이탈리아가 1072개로 5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은 27개에 불과하다.

정부는 이에 따라 최근 국제기구 유치 활성화 방안을 마련, 국제기구 집중지 형성을 위해 선택과 집중의 원칙아래 장기적.전략적 투자에 나서기로 했다.

기후변화 방지, 지속가능한 균형성장을 위한 국제협력 등 국제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분야의 국제기구 신설 및 유치, 동북아 및 아시아.태평양 지역 거점 기구, 또는 우리나라가 비교우위를 갖고 있는 분야의 국제기구 등을 적극적으로 창설하거나 유치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현재 우리나라에 유치된 27개 국제기구의 현황을 보면 중앙정부가 유치한 기구는 6개, 지방자치단체가 유치한 기구 15개, NGO 기구가 6개다.

이 가운데 제주에 유치된 국제기구는 단 하나도 없다.

중앙정부가 유치한 6개 국제기구는 서울에 4개, 부산과 인천에 각 1개씩 있고 지자체가 유치한 국제기구는 인천이 4개, 대전 3개, 부산 2개, 경기 2개, 경남 2개, 광주와 강원이 각 1개씩이다.

NGO가 유치한 국제기구는 대부분 서울에 있다.

또한 최근 정부나 국내 지자체가 유치를 검토하거나 추진 중인 국제기구는 10개다.

이 가운데 인천시가 유치를 추진하는 국제기구는 유엔 인간정주위원회(UN-HABITAT), 유엔 국제상거래법위원회(UN CITRAL), 동북아 환경협력 프로그램(NEASPEC) 등 3개에 이른다.

인천시는 또 환경부, 연세대와 함께 ‘UN 지속가능발전 아.태센터’의 설립도 제안해 놓는 등 국제컨벤션 도시로서의 비상을 꾀하고 있다.

그런데 제주의 국제기구 유치 전략은 아직 걸음마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제주도는 올해 유엔산하 훈련기구인 UNITAR 제주지역 훈련센터를 개소하겠다고 밝혔을 뿐이다.

지난해까지 제주는 국제회의 개최 건수가 서울과 부산에 이어 국내 3위, 아시아에서는 8위를 기록했고 올해는 아시아 5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국제기구 하나 없는 현실을 감안할 때 단발성 국제회의 개최로는 국제회의도시로서의 한계를 드러낼 수밖에 없다는 것이 일반적 평가다.

따라서 제주의 지정학적 위치, 그리고 역사적 배경, 세계자연유산이라는 자연적 조건 등을 활용한 국제기구의 유치가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관련, 신왕근 제주관광대 교수는 “국제기구 유치가 국제회의도시의 절대적 조건은 아니지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정부 정책과 연계해 제주도가 국제협회나 국제기구의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문성종 제주한라대 교수는 “제주평화포럼이나 ITOP(섬관광정책)포럼 등 제주도가 주도적으로 개최하고 있는 기존 국제회의 등을 활용한 국제기구의 설치가 우선돼야 한다”며 “국제회의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 마련을 위해 행정과 학계, 전문가 그룹이 공동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승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