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 해소’ 말로만 되나
‘청년실업 해소’ 말로만 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는 올해 예산 120억원을 투입해 4200명의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방침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대책이 제시되지 않아 실현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현재 확정된 청년실업대책에는 공공근로사업과 기업체 인턴 지원 등이 포함돼 있다. 물론 정보통신기술(IT)과 생명공학기술(BT) 등 미래지식산업과 관광안전도우미 등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나 세부 추진 전략은 없다.

더구나 이들 계획 중에는 좀체로 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분야도 상당 부문 포함돼 있다. 공공근로사업과 인턴.연수비 지원 및 직업훈련과 관광안전도우미 등은 당장 실행이 가능한 사업이나 미래지식산업부문의 고용 창출은 말로만 그칠 가능성이 농후한 분야들이다.

결국 제주도의 올해 청년실업대책이 자칫 아르바이트성 일자리 확대 제공에 그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일례로, 도내 미래지식산업은 걸음마 단계에 있다. 올해 관련 산업이 급격히 부상하지 않는 한 이 분야 청년취업 확대는 불가능한 일이다.

청년실업난 해소는 공공근로와 도우미 등 아르바이트성 고용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3~6개월 또는 1년 단위 비정규직이 아닌 정규직 취업을 통한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이 과제인 것이다.

제주도는 임시 고용대책보다 정규직 고용대책에 더 치중해야 한다. 일자리의 숫자를 늘리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알선하는 질적인 면의 청년실업대책이라야 한다.

농.수협을 포함한 시중은행 등 금융권의 도내 대졸 인력 고용 확대와 기업과 관광업계 및 지자체의 고용 창출 노력도 배가돼야 한다. 이들 업계와 직장이 청년실업 해소에 적극 동참한다면 가시적인 일자리 창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생각된다.

지자체와 산.학을 연계한 도내 및 서울 등 도외 기업의 청년취업대책도 절실하다. 제주도와 도내 각 대학이 공동으로 대졸 실업난 해소대책에 나선다면 청년들이 원하는 취업대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제외도민 기업과 도내에 산업체를 둔 대기업의 도내 청년 고용 확대 역시 절대 필요하다. 지역 청년들에 대한 고용 확대 또한 기업 이익의 사회 환원에 해당한다. 제주도는 이들 기업에 대한 취업 알선에 적극 힘써 실질적인 청년실업대책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