總選도 교육감 선거 닮아가나
總選도 교육감 선거 닮아가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17대 국회의원을 뽑는 4.15 총선거가 아직도 50여 일이 남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벌써부터 불법선거운동이 고개를 들고 있다는 소식이다.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가 밝힌 것을 보면 현재 적발된 불법선거운동 건수가 총 32건에 이르고 있다. 이 중 1건이 고발되고, 2건이 수사 의뢰됐으며, 나머지는 경고 9건, 주의 20건이라고 한다.

지난 3일까지는 불법선거운동 적발건수가 모두 14건이었다. 그렇다면 불과 20여 일 만에 18건이 증가해 거의 갑절 가까이 불어난 셈이다.

특히 이번 총선은 종전과 달리 사이버 공간을 통한 불법선거운동이 성행할 것으로 보여 과거와는 또 다른 혼탁상이 예상된다. 선관위가 최근 검찰에 수사 의뢰한 선거사범도 사이버 공간을 이용한 것이었다. 한 네티즌이 5일 사이에 도내 언론사.사회단체 등 13개 인터넷 사이트 자유게시판에 특정 정당을 비방하는 동영상과 영화 장면을 게시한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교육감 불법선거 충격에서 깨어나지 못한 도민들은 4.15총선마저 그것을 닮아가고 있지 않나 우려하고 있다. 그럴 수밖에 없다. 금품이 난무한 교육감 선거로 교육감을 포함한 후보자 4명 전원과 그들의 친.인척, 측근 인사, 학교운영위원까지 모두 36명이 구속되는 최초의 일이 발생했으니 말이다.

더구나 이 정도로 끝날 것 같지도 않은 상황이다. 앞으로 수사 결과에 따라서는 구속자가 총 50명이 될른지 70명이 될른지 아직도 모른 상태다. 도민들이 총선을 걱정하는 것도 당연하다.

아직 후보자 등록은 물론, 공천자조차 결정이 안 된 상태임에도 사조직을 통해 불법선거운동을 하고 사이버 공간을 이용, 상대 당을 비방하고 있으니 선거일이 가까워지면 얼마나 혼탁하게 될지 염려된다.

이대로 나가다가는 선거 과열지역의 경우 교육감 선거를 뺨치는 금품 살포 사태가 일어날지도 모를 일이다. 우리는 얼마 전까지도 교육감 선거는 정치인들의 선거를 닮아서는 안 된다고 주장해 왔었다. 그런데 지금은 반대로 4.15 국회의원 선거가 교육감 선거를 닮아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게 되었으니 이 얼마나 서글픈 일인가.

이런 마당에 다시 4.15총선이 교육감 선거와 닮는다면 정말 선거는 뒤죽박죽이다. 모든 후보자.운동원.유권자들은 다시는 11대 교육감 선거와 같은 불행을 자초해서는 안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