張 총리 임명동의 부결
張 총리 임명동의 부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회는 31일 본회의를 열어 김대중 대통령이 제출한 ‘장상 총리 임명동의안’을 부결했다.

임명동의안은 이날 오후 재적의원 259명 중 244명이 참석한 가운데 찬반 투표를 실시한 결과 찬성 100표, 반대 142표, 기권 1표, 무효 1표로 찬성표가 출석의원 과반인 123표를 넘지 못해 부결처리됐다.

이에 따라 김 대통령은 임기 말 국정장악력과 국정수행에 큰 타격을 입게 됐다.

이와 함께 이탈표가 일부 발생한 민주당 내부의 갈등이 심해지고 한나라당과 민주당 간 대립이 더욱 첨예화되는 등 정국이 격랑에 휘말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또 헌정 사상 첫 여성 총리를 기대해온 여성계의 거센 반발도 예상된다.
국회에서 총리 임명동의안이 부결된 것은 헌정 사상 7번째로, 1960년 8월 김도연 총리서리 인준안이 부결된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표결에는 한나라당 소속 의원 128명, 민주당 111명, 자민련 14명, 군소정당 및 무소속 의원 6명 가운데 한나라당 3명, 민주당 6명, 자민련 5명, 무소속 정몽준 의원 등 15명이 불참했다.

이에 앞서 한나라당과 민주당, 자민련은 본회의 직전 의원총회를 열어 인준안 처리대책을 논의, 찬반 당론을 정하지 않고 의원들의 자율적인 판단에 맡기는 자유투표를 허용키로 했다.

특히 민주당의 경우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임명동의안에 찬성키로 당론을 정했으나 오후에 열린 의원총회에서 일부 의원들이 자유투표를 주장하며 논란을 벌인 끝에 한화갑 대표가 ‘인준안에 대해 찬성을 권고한다’는 ‘느슨한 당론’으로 사실상 자유투표를 인정했다.

국회는 이날 인준안 표결 후 사채 이자율을 70% 이내로 제한하는 내용의 대부업등록.금융이용자보호법안과 오는 11월부터 상가임대차 계약을 5년간 동일조건으로 갱신할 수 있도록 한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개정안 등 30개 법안을 처리했다.

장상 국무총리 서리가 31일 오후 사의를 표명했다.

장 서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총리임명동의안이 부결된 뒤 오후 5시50분께 박지원 청와대 비서실장을 통해 김대중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이로써 지난 11일 총리서리에 임명돼 헌정사상 첫 여성총리를 눈앞에 뒀던 장 서리는 ‘서리’ 꼬리표를 떼지 못한 채 21일 만에 공직에서 물러났다.

장 서리의 사표가 수리되면 총리직은 당분간 전윤철 경제부총리가 직무를 대행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