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문화관광축제 육성 필요하다(Ⅰ)
이제는 문화관광축제 육성 필요하다(Ⅰ)
  • 양영근
  • 승인 2002.09.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제와 이벤트는 무형의 관광자원으로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지역 이미지 개선의 효율적인 수단으로 인정받고 있고, 또한 고유 문화와 전통을 살리고 지역적으로 특화된 관광상품을 만들어 관광목적지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며, 방문객의 관광욕구 및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대안 중 하나이다.

이에 제주도는 축제 개최를 통한 관광산업의 경쟁력 향상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에서 산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축제들을 통합 조정, 테마별 계절별로 묶을 필요가 있다 하겠다.

또한 관광상품성이 큰 축제를 문화관광축제로 선정하여 지원 및 육성이 필요하다.

이러한 축제 개최 지원과 육성 정책은 지역 관광산업의 콘텐츠가 다양해지고 문화와 관광이 접목돼 전통문화 발굴과 계승이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현재 제주의 문화관광축제는 양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독창성 부재, 전문 축제기획.운영인력의 부족으로 인한 내용의 빈약 등 질적 측면의 경쟁력 부재로 인해 잠재력있는 문화관광축제를 국제적 경쟁력을 가진 축제로 발전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점들을 몇 가지로 추려 보면 첫째, 문화관광축제의 홍보와 안내와 관련해 우선 홍보 측면에서 대중매체 활용과 홍보물 내용 등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인터넷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 인터넷을 활용한 홍보는 아주 미흡한 수준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행사장 안내체계도 여전히 많은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다.

셋째, 행사 진행 측면에서는 행사장의 위치나 규모, 공간적 활용과 기상이변 또는 돌발사태에 대한 대비가 미흡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주차시설 그리고 휴게시설 등을 포함한 각종 편의시설도 개선되어야 하겠다.

넷째, 축제 프로그램과 관련해서는 축제의 목적에 따른 주제와 컨셉트의 적절성 및 차별화는 매년 개선되고 있으나 아직도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또한 체험 프로그램 부족과 프로그램 구성 및 프로그램 간 연계성도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쇼핑.음식과 관련해서는 축제관련 상품과 지역 고유의 먹거리 개발이 시급하며 이외에도 상점의 위치나 규모 그리고 음식과 관련한 위생.청결.서비스 등도 문제점이다.

여섯째, 외국인관광객 수용태세와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져야 할 다국어 홍보물 및 안내물과 표지 등이 아주 열악하며 외국인들에게 축제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시킬 수 있는 통역해설체계 확충도 시급히 개선되어야 하겠다.

일곱째, 또한 지역 활성화 측면에서 강조되고 있는 연계관광상품 개발과 그에 대한 예약 및 안내 시스템 구축도 필요하다.

현재 제주를 대표하는 축제를 육성할 필요가 있으며, 인삼.김치.도자기.태권도.소싸움 등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관광축제의 소재로 평가되고 있음은 향토성이야말로 축제와 이벤트의 좋은 소재라는 것으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문화관광축제 육성을 통한 기대효과로는 지역문화 발굴.보존.계승, 지역 및 국가이미지 제고, 지역 경제 활성화 그리고 지역민의 자긍심 고취 항목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어 문화관광축제가 지역사회에 문화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크게 기여하고, 나아가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