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째 표류 '용암해수' 사업 조기 결론날까
수년째 표류 '용암해수' 사업 조기 결론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산업화지원센터는 예산 확보...산업단지 조성은 불투명 '엇 박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해온 용암해수사업과 관련 용암해수산업화 지원센터의 경우 해마다 삭감됐던 일부 예산이 확보되면서 탄력이 붙고 있지만 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사업 타당성 문제가 불거지면서 불투명한 상황에 처했다.

그런데 이들 사업은 연계해서 진행될 수밖에 없어 어떤 정책적 결정이 내려지느냐에 따라 추진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3일 제주도에 따르면 용암해수산업화 지원센터 건립 사업은 (재)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을 주체로 제주시 구좌읍 한동리 2972의 1번지 일원에 지난 2008년부터 5년간 100억원(국비 40억원 포함) 투입이 계획되고 있지만 사업비를 제때 확보하지 못해 난항을 겪었다.

실제 이 사업은 2008년 12억원 확보 후 도의회가 2009년 19억원 중 18억원, 지난해 12억원 전액을 사업 타당성 논란과 물산업 일원화 등 문제를 들어 삭감한 상황이다.

하지만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지난 2일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시 지방비 12억원을 통과시키면서 4일 본회의 의결시 예산 확보에 탄력이 예상되고 있다.

제주도는 이달 중 실시설계를 완료, 다음달 착공을 앞두고 있다.

그런데 제주도가 지난 3월 도개발공사로 이관한 용암해수산업화단지 조성사업의 경우 최근 마무리된 ‘용암해수사업 타당성 및 경제성 분석’ 연구용역 결과 지난 6월 중간보고 당시 경제성이 있다는 분석과 달리 현시점에서는 기업 수요가 크지 않아 사업타당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됐다.

실제 최종 용역보고서에서는 유치 대상기업의 입주 의사가 낮은 것으로 결론, 당초 7개 유치 업종별 대상 기업의 산업단지내 입주를 전제로 매출액을 2021년 1250억원으로 예상했던 경제성 분석 결과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됐다.

또 사업 타당성 및 경제성 확보 방안으로는 우선 유치대상기업의 입주, 먹는 물 및 소금사업의 우선 추진 등 용암해수 브랜드 가치 제고, 건강 기능성 가치 입증, 기업 지원 제도 정비 등이 주문됐다.

이 때문에 사업 주체로 147억원을 투자해야 하는 도개발공사가 사업 백지화, 보류, 부분 보완 후 추진 등 어떤 입장으로 정리할지, 제주도정이 어떤 정책적 결정을 내릴지가 주목되고 있다.

제주도는 당초 9월 도의회 임시회시 산업단지 조성부지를 도개발공사로 현물출자하는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도의회에 상정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이에 따라 그동안 수년째 사업 타당성 등 논란에 휘말려 표류해 온 용암해수사업 추진 향방에 대한 결론을 조기에 내려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김재범 기자>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