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언론 '오서, 피겨계 중요한 규칙 깼다'
해외 언론 '오서, 피겨계 중요한 규칙 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브라이언 오서 코치는 피겨계의 중요한 규칙(Cardinal Rule)을 깼다."
브라이언 오서(49.캐나다) 코치가 결별한 '피겨 여왕' 김연아(20.고려대)의 새 프로그램 내용을 동의 없이 공개한 것에 대해 스포츠 전문 해외 언론들도 따끔하게 일침을 가했다.

미국 스포츠전문 TV네트워크인 유니버설 스포츠 인터넷판은 27일(한국시간) 스포츠 블로그 코너에서 "오서 코치는 선수의 프로그램 음악을 공개하면서 피겨 스케이팅계의 불문율을 깨는 등 지나치게 나섰다"고 전했다.

오서 코치는 26일 AFP 통신과 인터뷰에서 김연아가 새 시즌에 사용할 프리 프로그램과 관련해 "한국의 유명한 전통 음악인 '아리랑'을 피처링했다"는 등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일반적으로 선수의 새 프로그램은 비밀스럽게 준비되며 내용 발표도 선수 측에서 직접하는 게 일반적이라 오서 코치의 태도는 피겨계의 관행을 벗어난 행동으로 받아들여진다.

유니버설 스포츠도 "보통 선수는 자신의 음악을 첫 대회 직전까지 공개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결별 이유를 놓고 김연아와 오서 코치가 공방을 벌이는 와중에도 침묵을 지켰던 김연아의 안무가 데이비드 윌슨이 입을 연 점에 주목했다.

그러면서 윌슨이 26일 올댓스포츠를 통해 "오서가 프로그램에 대해 언론에 공개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놀랍고 당황스럽다"고 한 말을 전했다.

또 시카고 트리뷴의 피겨 스케이팅 전문기자 필립 허쉬도 "오서가 언급하지 않았다면 김연아가 출전할 내년 세계선수권대회까지 외부 사람은 누구도 프로그램의 내용을 알 수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허쉬는 이어 "피겨 선수가 코치와 헤어지는 것은 일반적이며 사소한 일"이라고 '결별 소동'의 의미를 축소하면서 "최근 이런 일로 화제를 모았던 것은 미셸 콴이 2002년 솔트레이크시티 동계 올림픽 직전 10년간 함께 했던 코치 프랭크 캐럴과 결별한 사건 정도"라고 설명했다.

허쉬는 "당시 콴은 코치 없이 대회에 뛰겠다고 선언했고 캐럴 코치는 '대단한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라며 "대신 콴의 아버지가 코치석에 앉았는데 콴은 이 대회에서 실망스런 성적(동메달)을 올렸다"고 덧붙였다.

앞서 캐나다 언론인 토론토 스타는 김연아가 훈련하는 토론토 크리켓 클럽을 찾아 현지 분위기를 소개하기도 했다.

이 신문은 26일 "이날 링크장을 물끄러미 바라보던 김연아의 뺨에 눈물이 흘러내렸다"라며 "김연아가 여럿 앞에서 흐느끼는 것을 본 사람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김연아는 한마디 말도 꺼내지 않았고 결국 링크에 발조차 디디지 않은 채 클럽을 떠났다"라며 "인터뷰 제의를 했지만 김연아와 어머니인 박미희 올댓스포츠 대표는 매니저를 통해 정중하게 거절 의사를 전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