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대기업 때문에 중소기업 안되는 건 사실
이명박 대통령, 대기업 때문에 중소기업 안되는 건 사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3일 청와대서 대기업 총수들과 조찬간담회서 언급

이명박 대통령은 13일 "대기업 때문에 중소기업이 안 되는 건 사실"이라고 진단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이건희 삼성회장 등 대기업 총수들을 초청해 가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조찬간담회'에서 "우리 사회가 잘 되는데, 잘 사는 사람과 서민들의 생활이 개선이 안 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격차 벌어지는 게 잘 사는 사람 때문에 못사는 사람 안되는 게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못사는 것은 나라도 어쩔 수 없다는 속담도 있지만, 우리 사회가 격차가 벌어지면 사회가 갈등이 심해지고 기업 환경을 악화시킬 수 있다"며 "열심히 해서 돈 버는 것도 자기들만 살려고 한다는 생각이 생길 수 있다. 우리 사회는 갈등이 벌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서로 동반성장 하자고 하지만 모든 걸 규정이나 법으로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어느 정도까지는 필요한 거는 하겠지만, 나는 그걸 가지고 대기업, 중소기업 동반성장 하는데 강제로 규정으로 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기업의 창의력을 떨어뜨리고 의욕을 낮출 수 있다. 그래서 인식을 한번 바꿔 보자. 인식을 바꿔서 기업 문화를 바꿔 보자”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 대기업 이미지도 국가에 기여하는 거에 비해서는 우리 사회가 너무 인색하다. 그러나 인식을 바꾸려면 기업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공정한 사회'와 관련해 "나는 이 문제를 정략적으로 이용한다는 그런 생각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공정 사회가 사정과 연결되는 거 아니냐는데 나는 그런 생각 추호도 않는다.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본인이 공정 사회에 맞지 않기 때문에 그런 말하는 것이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관계도 공정한 사회에 걸 맞느냐, 공정한 거래냐,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지금 우리는 경제 대국으로 가느냐 못가느냐는 갈림길에 서있는데 이럴 때일수록 경제계의 책임이 막중함을 느끼고 있다"며 "대기업과 중소협력업체가 함께 성장하는 것은 대기업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시장경제와 자본주의를 건전하게 발전시키는 데도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사실 대기업이 일류가 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이 먼저 일류가 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런 생각을 갖고 지난 30년간 협력업체를 챙겨왔는데 협력업체 단계가 2차, 3차로 복잡해지면서 어려운 점이 있었다"고 했다.

 

이 회장은 이와함께 "앞으로 2차, 3차 협력업체까지 포함해서 좀더 무겁게 생각하고 세밀하게 챙겨서 동반성장을 위한 제도나 인프라를 만들어가도록 하겠다. 나아가 투자와 고용을 확대하고 우리 사회 양극화 문제를 해소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는 이 회장을 비롯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정준양 포스코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 민계식 현대중공업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이석채 KT 회장, 박용현 두산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강덕수 STX 회장, 정병철 전경련 상근부회장이 참석했다.
<청와대=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