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 좋은 감귤을 생산해 제값을 받읍시다
맛 좋은 감귤을 생산해 제값을 받읍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농업기술원은 제주도 감귤 생산과 유통에 관한 조례에 따라 해마다 감귤 관측조사(5월 개화 상황, 8월 착과 상황, 10월 품질조사)를 하고 있다.

올해 8월 착과 상황을 조사허ㅐㅔ 결과 300평당 열매수는 2001년(풍작의 해) 대비 65%, 2000년(흉작의 해) 대비 111% 정도 착과 노지감귤생산량은 58만7000t으로 예상 보도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7~8월에 계속된 강우로 대과 발생이 많고 당도 증가도 느린 편이며 태풍 ‘루사’로 상처과 등 불량과가 많이 발생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앞으로 적과와 수확시기, 강제착색, 왁스코팅 처리 등 제반 문제를 슬기롭게 풀어나가 맛 좋고 소비자가 원하는 감귤을 수확 출하하면 좋은 값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되어 노지감귤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몇 가지 실천사항을 제안코자 한다.

맛 좋은 감귤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로 설명할 수 있으나 본고에서는 9월 하순 이후에 올해산 노지 온주감귤을 맛 좋게 하여 출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비상품 감귤 따내기이다.
감귤 따내기의 목적은 해거리 방지와 맛 좋은 감귤 생산에 있다.
해거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과시기가 빠를수록 좋지만 맛 좋은 감귤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늦게 하는 것이 좋다.

올해 적과는 맛 좋은 감귤생산에 초점을 맞추어 9월 하순부터 수확기까지 상처과와 기형과 병해충 피해과, 극소과, 대과 등 품질이 나쁜 과실 위주로 전면 솎아준다.

둘째 극조생 온주감귤 완숙 과실 수확 및 출하다.
극조생 온주감귤의 첫 수확 및 출하 상품은 소비자에게 첫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므로 올해산 노지감귤 생산량 전체값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작년도산 감귤 첫 출하시기를 농가 자율에 맡겨 출하한 경험을 다시 강조하지 않아도 충분히 이해되리라 믿는다.

다행히 올해산 극조생 첫 출하는 10월 10일부터로 결정하였으니 다행이라 생각된다.
10월 10일 이후라도 날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수확할 과실은 착색 80% 이상 되고 당도 9~10브릭스, 산도 1.0% 이하인 맛 좋은 과일만을 수확하소 출하해야 한다.

물론 조기에 비싼 값에 상인이 구매하겠다고 하여 판매가 이루어지겠지만 그러한 일부 농가와 상인으로 인하여 전체 감귤 가격 하락에 미치는 영향을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강제 착색 및 왁스코팅을 하지 말자.
서울 가락동 공판장의 경매사 또는 중도매인들의 말에 따르면 착색이 잘 되고 껍질이 반짝이는 감귤이 부패가 심하고 유통과정에서 꼭지가 까맣게 변하고 떨어질 뿐 아니라 이런 감귤이 맛이 없다라고 소비자들이 이야기하고 있다.

이것이 곧 강제 착색시키고 왁스코팅한 감귤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하며 혹시 강제 착색, 왁스처리한 것이 몸에 해롭지 않을까 한다는 것이다.

다시 한 번 정리를 하면 앞으로 9월 하순 이후 맛 좋은 감귤을 생산 출하하는 방법은 첫째 비상품과 따내기, 둘째 극조생 및 조생온주감귤 완숙 과실 수확 출하하기, 셋째 미숙과 강제착색 및 왁스코팅처리하지 말 것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 더 제안한다면 강제착색과 왁스코팅처리를 하지 않은 완숙과를 수확하여 출하하되 감귤 상자 겉에 ‘이 감귤은 강제 착색, 왁스코팅을 하지 않은 맛 있고 신선한 감귤입니다’라는 스티커를 부착, 출하하여 새로운 시도와 발상의 전환으로 제주 감귤산업의 장래를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키워 나가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