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G20정상과 연쇄회담 돌입
李대통령, G20정상과 연쇄회담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러시아.호주와 정상회담..반기문 유엔 총장 면담
환율 등 주요 의제 사전 조율 시도
이명박 대통령은 10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의 면담을 필두로 서울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 관련 공식 일정에 들어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러시아, 호주 정상과의 회담을 포함, G20정상회의 기간 9개국 정상과 릴레이 회담을 갖고 국제 환율분쟁 해결, 신흥국 개발 행동계획 마련과 같은 주요 회의 의제의 합의 도출을 위한 사전 조율에 나설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의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통해 G20 정상회의의 성공 개최를 위한 협조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러시아의 협력을 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늦어도 2017년부터 한국에 도입될 러시아산 천연가스의 운송 방식을 최종 결정하고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한반도 종단철도(TKR) 개발 방안 등을 비롯한 통상·에너지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두 정상은 이어 양국 정부 및 기관간 협정 서명식에 임석한 뒤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회담 내용을 발표한다.

협정 서명식에서는 정부 부처간 협정 외에도 대한민국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와 러시아 국영 뉴스통신사인 `이타르타스'간 협력 기본협정 개정안이 체결된다.

연합뉴스 박정찬 사장과 이타르타스의 비탈리 이그나텐코 사장은 이 대통령과 메드베데프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협정문 개정안에 서명할 예정이다.

한편 메드베데프 대통령의 방한 기간 인천시는 과거 러·일 전쟁 당시 인천 앞바다에서 전투를 치르다 자폭한 순양함 바리야크호(號)의 깃발을 재대여하는 방안을 추진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이어 줄리아 길러드 호주 총리와 양자회담을 갖고 G20 정상회의 의제를 조율하는 한편 양국간 통상교역 증대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이 대통령은 오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면담해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 및 G20 체제 유지를 위한 유엔 차원의 협조를 당부하고 북핵 문제를 포함한 국제 정세에 대해서도 두루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이 대통령은 이날 'G20 노동조합 대표자 회의' 참석차 방한중인 미하엘 조머 국제노총(ITUC) 위원장도 접견한다. 이 자리에는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과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도 배석할 예정이다.

11일은 `G2(주요2개국)'인 미국과 중국을 비롯, 영국, 독일, 브라질 등 5개국 정상과 양자 회담이 예정돼 있으며, 12일에는 프랑스, 13일에는 터키와 정상 회담을 갖는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