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 "FTA,시간 더필요..조속타결 합의"
한미정상 "FTA,시간 더필요..조속타결 합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李대통령-오바마, 靑서 정상회담후 공동 기자회견
李대통령 "한미FTA 타결에 오랜 시간 걸리지 않을 것"
오바마 "北, 호전행동 중단해야..진정성 보여야 6자회담"
▲ 이명박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1일 한미FTA(자유무역협정) 추가협의에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빠른 시간내 타결하기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두 정상은 이날 청와대에서 정상회담 및 오찬을 가진 뒤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은 회담 결과를 발표했다.

이 대통령은 "양국 통상장관이 논의했으나 세부적 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데 시간이 더욱 필요하다는데 합의했다"면서 "양국 장관이 가능한 빠른 시간내에 상호수용 가능한 합의를 최대한 빨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협상이 중단된 것이 아니라 계속되고 있다고 보고,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가 끝나면 양국 통상팀들이 계속 협의하게 될 것"이라며 "아마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바마 미 대통령도 "우리는 한미FTA의 계속 추진이 필요하고 그것이 양국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을 확인했다"며 "제대로 한다면 양국 국민에게 윈-윈 전략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양국 (협상)팀이 앞으로 며칠 또는 몇주 동안 쉬지 않고 노력해서 이를 타결하도록 지시했다"며 "이 대통령이 한국 협상팀을 워싱턴에 보내 앞으로도 계속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과 론 커크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이날 오전까지 한미FTA 쟁점현안 타결을 위해 막판절충을 벌였으나 미국측의 자국산 쇠고기 수입확대 요구에 대해 우리측이 "쇠고기 문제는 FTA와 별개로 절대 응할 수 없다"고 거부해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핵 및 남북관계와 관련, 이 대통령은 "(한미 양국은) 북한이 천안함에 대해 책임있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실질적인 남북관계 발전에 출발점이 된다는 것을 확인했고 북한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두 정상은 북핵 및 천안함 사태에서 한미 양국이 유지한 긴밀한 공조체제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며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한 비핵화가 동북아 번영을 위한 필수요건"이라고 밝혔다.

오바마 미 대통령은 "천안함 사태 이후 우리의 생각을 재확인했다"며 "북한은 한국의 우려에 대해 조치를 취해야 하고 호전적인 행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북한은 우리와 했던 약속을 지키고 비핵화를 향한 되돌릴 수 없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만일 북한이 그런 길을 선택하면 한국과 미국, 전세계가 북한에 상당한 원조를 제공해 국가를 발전시키고 장기적으로 북한의 안보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오바마 미 대통령은 또 "우리는 적절한 시기에 북핵 6자회담을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북한이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냥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은 충분치 않다. 똑같은 결과를 낳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서 "북한이 준비가 돼 있다는 신호가 보이면 다시 협상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오바마 미 대통령은 또 "우리는 만날 때마다 한국과 미국의 관계는 절대 끊어질 수 없는 동맹관계임을 확인한다"면서 "안보는 한국을 위대한 민주주의 국가로 만들고 경제기적을 이루게 했다. 미국의 대한민국에 대한 안보 의지는 절대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