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현 "박근혜도 사찰당해", 朴 "기억안나"
이석현 "박근혜도 사찰당해", 朴 "기억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주당이 7일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불법사찰을 당했다는 의혹을 제기해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이석현 의원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2008년 당시 박영준 청와대 기획조정비서관 밑에 있었던 이창화 청와대 행정관이 박 전 대표도 사찰했다고 한다"며 "C&그룹 임병석 회장 누나가 운영하는 강남 다다래 일식집에서 식사를 한 것이 사찰의 과녁이 됐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전남 영광 출신인 이성헌 의원이 박 전 대표를 왜 그 집에 모시고 갔는지, 거기서 박 전 대표와 임 회장의 회동이 있었는지, 무슨 얘기가 오갔는지 등을 알아내기 위해 이창화 팀은 여주인과 종업원을 내사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표가 해당 일식집에 간 시점에 대해 "2008년도 상반기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하면서 "검찰도 임 회장을 상대로 박 전 대표와 만났는지 따져물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성헌 의원은 "2007년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경선이 끝나고 박 전 대표와 9월10일경 (다다래에) 한 번 간 적이 있으나 임 회장은 만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그는 또 "임 회장은 개인적으로 동향 출신이어서 알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박 전 대표가 임 회장을 모르고 만난 적이 없다는 것"이라며 "그 당시 실무자들이 준비해 갔기 때문에 박 전 대표는 지금도 그 식당이 어디 있는지, 이름이 무엇인지 기억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전 대표도 "다다래에서 임 회장과 만났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임 회장이) 누구에요"라고 되물으면서 "전혀 기억이 안난다"고 말했다.

그의 대변인 격인 이정현 의원은 "지금까지 제기됐던 의혹들"이라고 평가절하했고, 박 전 대표도 오후 국회에서 만난 기자들에게 "그런 얘기는 많이 있었잖아요"라며 대수롭지 않다는 태도를 보였다.

한편 이석현 의원은 민간인 불법사찰 혐의로 구속 기소된 원충연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조사관의 수첩에 담긴 사찰 내용을 추가로 공개했다.

이 의원은 "원 전 조사관이 2008년 후반기에 메모한 이 개인 수첩에는 정권이 쫓아내려는 공기업 임직원의 판공비, 노조 동향과 구성원의 성향, 휴대전화 도청 내용을 열람한 일, 세무조사, 누구를 밀어내기 위해선 누구를 압박해야 하는지 등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불법행위가 적혀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수첩에는 `한적 총재를 청와대 민정 쪽에서 조사하고 있어 2B 입장에서 조금 더 정확한 자료를 빠르게 조사해야 하고 이중플레이를 해야 한다'는 메모가 있는데 2B는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인 것 같다"며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사실상 청와대 실세의 사조직처럼 운영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사찰 서류들을 무더기로 감춰놓은 장소를 알고 있다"며 불법사찰의혹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