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청와대·중앙부처 충청 이전"
盧 "청와대·중앙부처 충청 이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주당은 30일 오전 당사에서 노무현 대통령 후보를 중심으로 한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를 공식 출범시키고 80일 남은 대선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날 출범한 민주당의 선대위에는 현역의원 53명이 참여, 그동안 신당 창당과 후보 단일화를 둘러싼 당 내분을 일단 수습하고 전열을 정비했다.
정대철 선대위원장 외에 조순형.정동영 의원이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추대됐고 상임고문단에 김상현.김원기 고문, 이만섭 전 국회의장, 이종찬 전 국정원장 등을
참여시켰다.

또 선대위 상임위원에는 이인제.박상천.정균환.김영배.최명헌 의원 등 반노.비노진영 핵심 중진들의 명단도 들어있다.

그러나 당내 반노.비노진영은 선대위 참여를 거부하면서 오는 4일 ‘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를 구성키로 하는 등 내분의 불씨는 아직 그대로 살아 있는 상황이다.

또 일부 중도파 의원들도 일단 노 후보의 선대위에 힘을 실어 주면서도 여전히 정몽준 의원과의 막판 ‘후보 단일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도 변수다.

이런 상황에서 노 후보는 이날 선대위 출범식 연설을 통해 “저는 이 순간부터 국민의 명령에 따라 국민후보로서 원칙과 소신에 따라 대선 승리를 향해 정정당당히 매진하겠다”며 “이제는 당도 후보도 하나일 뿐”이라고 분명히 했다.

노 후보는 또 “수도권 집중 억제와 함께 낙후된 지역 경제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충청권(대전)에 행정수도를 건설, 청와대와 중앙부처부터 옮겨가겠다”면서 “특히 청와대 일원과 북악산 일대를 서울시민에게 되돌려줌으로써 서울 강북지역의 발전에 새 전기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노 후보는 “우리 사회는 일제식민지 청산의 실패, 군부 독재 등 시대적 굴곡을 거치면서 온당치 못한 부와 권력이 귀족적 특권층을 형성, 병역 납세 등 국민적 의무와 사회적 책무는 회피한 채 부와 권력을 지배하려는 도덕적 해이로 대다수 보통 국민들을 분노케 하고 있다”며 “모든 특권주의를 뿌리뽑아 진정한 보통 사람의 시대를 열겠다”고 한나라당의 이회창 대통령 후보를 겨냥했다.

그는 특권주의 청산을 위해 병역.조세 공정거래 등 관련법 개정과 공소시효 연장, 고위공직자 비리조사처 신설 등을 제시했다.

노 후보는 또 △지역구도 극복 및 통합의 정치 이룩 △줄서기.계보정치 단절 △법정 선거비용 준수 및 선거비용 공개 등 돈 선거 단절 △미디어 인터넷 선거 정착 등을
공약했다.

노 후보는 △연 7%선의 성장과 소득재분배 정책를 통한 전국민 70% 중산층화 △선진경제 구축을 위한 재벌개혁 등 경제구조 개혁 지속 등 경제정책을 제시했다.

그는 남.북관계에 대해 “한.미.일 협력체제 위에서 남.북관계를 획기적으로 진전시키고 남북정상회담을 정례화시켜 변화하는 동북아 신질서 형성에 북한을 동참시킴으로써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