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지금 D - ?
우리는 지금 D -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D-10. 강의 들어갔더니 칠판에 적혀 있었다. 며칠 후에 있을 인형극 및 교재교구전시회 행사에 대한 것이다. D-2. 아들 책상 앞에 적혀 있었다. 2학기 중간고사를 겨냥한 표시인 것 같다. D-30. 뉴스에까지 등장한 대학 수학능력 고사일을 앞둔 고 3 수험생들의 교실과 책상 앞에 있는 구호이다. 우리는 이렇듯 인생에 있어 의미 있으면서도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가능성이 높은 행사나 사태에 대해 거꾸로 카운트다운을 하며 그 날을 향해 한 발씩 내 디딘다. 어차피 내가 세지 않아도 올 날인데, 이렇듯 가장 가까운 곳에 새겨놓고 하루씩 숫자를 바꾸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숫자가 변해감에 따라 우리들의 감정과 긴장 상태가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우리 생각과 행동에 대하여 항상 의식하려 하고 정상을 향하여 노력하리라는 마음의 다짐을 위한 자기 격려의 글일 수도 있다.

얼마 전에 계단을 내려오다 계단이 둘이 남아 있었는데 마지막 계단인 줄 알고 발을 헛디뎌 삔 적이 있다. 아들이 “엄마, 마지막까지 조심해야지요!” 하며 안타까운 듯 내 발을 쳐다본다. 내가 항상 아들에게 했던 ‘마지막까지 최선을!’이란 말을 이제는 아들에게서 다시 듣게 되나 싶었다. 계단에 대해 약간의 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나는 항상 계단 내려올 때만은 한 계단 한 계단 의식을 하려 노력한다. 그러나 그 날 순간 잡념에 빠진 내게 어김없이 다시 한번 계단 공포증을 일깨우는 사건이 생겨버린 것이다. 나의 이런 행태를 보면서 난 다시 우리의 삶을 생각했었다. 사실 계단을 오를 때는 무의식적 사고는 덜 일어난다. 우리의 인생도 어렵고 고난스러울 때는 누가 지적하지 않아도 스스로 긴장이 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정신적 해이함에서 비롯된 사고는 덜 일어난다. 그러나 오르기에 비해 힘이 덜 드는 계단 내려오기에서 넘어지는 일이 잦듯 이제는 다 되었다는 안도감이 자체적으로 긴장을 풀게 하여 사고가 일어나는 비율을 높인다. 그래서 우리 모두는 큰 행사를 앞두고 ‘D 데이 앞으로 며칠!!’이라는 말로 긴장감과 박진감을 되살리려 노력하며 정상을 향해 정진하고 싶어 하는 것이리라.

그러나 우리 인생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는 D 데이가 모두 정해진 날이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그 날을 위해 카운트다운을 하며 맘을 다지기가 쉽지 않다. 삶을 살아가면서 몇 번의 결정적 순간을 만나게 되지만 그것이 기회인 줄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비록 알게 되더라도 내 자신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그것은 더 이상 나의 것은 아니다. 그러기에 누군가 운과 행운은 다르다고 한 것 같다. 나에게 다가온 운인 기회를 내가 붙잡았을 때 행운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행운은 우연적이기보다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 조금씩 우리 곁에 다가왔던 것은 아닐까. 이런 의미로 본다면 행운은 밖에서 주어지는 부분도 있지만 결정적인 선택은 우리에게 달려 있다.

그렇다면 우리와 우리 아이들이 결정적인 기회를 자기 것으로 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것인가. 구체적으로 정답을 말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어떤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를 향하여 걸어가는 지금 이 순간과 공간은 영원히 다시 오지 않는 것임을 마음에 새기라고 하고 싶다. 기회를 잃으면 다음에 잡을 수 있을 것이라 하겠지만, 다시 잡은 기회는 저번의 기회와는 분명히 다른 것이다. 따라서 어떤 상황이든 ‘지금과 여기(now & here)’에서 주어진 일은 내 삶에서 아주 소중하고 가치있는 부분임을 인식하고 생각하며 실천할 때 언젠가 어떤 결정적 D 데이가 왔을 때 웃으면서 자신있게 운을 행운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