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투자 다시 한번 생각해야
부동산투자 다시 한번 생각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투기와 투자. 양자 모두 사람들이 경제적 이득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한다. 다만, 투기는 단기차익을 노린 것이라하여 신속하게 치고 빠지는 모험적 방식이 가미될 수 있다. 요즘 경제가 어렵다고들 하지만 지금도 토지거래가 여전한 이유는 무엇인가. 땅값은 내려가지 않는다 믿고, 절대 손해가 없다하여 온갖 광고를 이용한 투자유혹에 융자까지 받아가며 땅, 땅 소리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이면에는 광고만을 믿고 섣부른 충동계약을 하였다가 나중에 후회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특히, 근래 들어서는 텔레마케터 등 유혹에 못 이겨 지적도면상 분할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300평 이하로 중산간지역 ‘임야’ 또는 ‘목장용지’ 등을 수십명씩 공동지분으로 분양받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렇게 소규모 면적의 공동지분으로 여러 사람이 등기를 같이 하게 되면, 지적공부상 분할 표기가 안 된 상태에서는 개인이 건축 등 재산권 행사를 하려해도 전체 공유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등 공유자끼리의 분쟁과 불편이 뒤따르게 된다. 또한, 공부상 소유지분 토지위치를 모르는 상태에서는 다시 되팔기도 쉽지 않고, 면적이 적음으로 인한 투자적 가치가 있을 지도 예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건전한 투자는 적극 권장을 해야 하겠지만, 국제자유도시 개발 등을 빙자하여 제주땅을 대상으로 한 지나친 과대선전과 한탕주의 유혹, 소비자들이 묻지마식 투자. 이러한 그릇된 사고들이 지금도 일부 투자가들 뇌리 속에 젖어 있다는 것이 안타깝기만 하다.

저금리 시대를 맞아 은행이자가 낮다고 하여 다시 땅속으로 돈을 묻으면 돈이 거름이 되어 열매를 맺게 하고 모두 부자를 만들어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마는 과거 십수년 전부터 외지인들이 이렇게 투자를 한답시고 칼로 두부를 자르듯 지적도면에 쪼개놓은 제주땅들은 오늘도 대부분 그대로 방치된 채 남아 있을 뿐이다.

소비자들은 아무리 마음이 급하다 해도 투자하고자 하는 토지에 대한 공부상 도로조건 등 기반시설을 확인해야 하고 특히, 제주지역은 국제자유도시특별법에 의한 보존지역(GIS등급 등) 행위제한사항 등을 상세하게 파악하여 매수자가 취득목적에 맞는 실제 토지활용이 가능한지를 해당관청에 다시 한번 확인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