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C 국비 삭감 무엇이 문제인가
WCC 국비 삭감 무엇이 문제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012년 WCC 전시시설 확보 '발등의 불'

2012년 세계자연보전총회(WCC)의 제주 개최를 앞두고 내년도 정부 예산에서 관련 예산이 대폭 삭감되면서 성공적 개최 준비에 비상이 걸렸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내년도 정부의 추경예산 편성시 WCC 국비예산이 추가 지원되지 않을 경우 행사 반납도 각오하고 있을 정도다.

 

WCC 국비 삭감으로 파생되고 있는 문제점들이 이토록 심각한 이유는 뭣 때문일까.

 

환경부가 이른바 ‘환경올림픽’으로 불리는 2012년 제5차 WCC를 제주로 유치하면서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 약속했던 사항들을 보면 해답을 찾을 수 있다.

 

환경부는 IUCN에 ▲20개 독립홍보관 및 200개 이상의 전시부스 공간 제공 ▲태양광.LED 등 환경친화적 시설 보완 ▲특별투어프로그램 개설 운영(3개 국어 사용 생태해설사 제공) ▲전기자동차, 자전거 등 환경친화적 교통수단 제공 ▲IUCN 공원 조성 등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이들 약속사항 이행을 위해 내년도 정부 예산에 친환경 전시시설 신축 145억원, WCC 행사장 친환경개선사업 33억원, 생태관광 인프라구축 170억원, WCC 개최지역 신재생에너지구축 116억원, 회의장주변 친환경교통시설 구축 21억원, IUCN 공원 조성 16억원 등을 반영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환경부 사업인 생태체험국제해설사 및 환경리더양성에 98억원, 국제환경종합센터 건립 350억원 등 총 8건에 949억원의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하지만 내년도 정부 예산에 반영된 것은 WCC 행사장 친환경개선사업 17억원, 생태관광 인프라구축 32억원, WCC 개최지역 신재생에너지구축 30억원 등 3개 사업 79억원에 불과하다.

 

환경부가 별도로 신청한 WCC조직위원회 운영경비 86억원을 합하더라도 WCC 관련 예산이 165억원에 그치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발등의 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2012년 WCC 행사장인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의 전시장 신축사업이다.

 

ICC는 회의시설 위주로 돼 있어 WCC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전시시설이 필수적이다.

 

제주도는 이에 따라 국비 145억원과 지방비 45억원 등 총 190억원을 투입, 태풍에도 견딜 수 있는 상설전시관을 건립할 계획이었다.

 

그런데 내년도 국비 지원액이 단 한 푼도 반영되지 않음으로써 내년 추경예산서 국비가 확보되지 못할 경우 사업 차질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 경우 정부가 IUCN에 약속한 20개 독립홍보관 및 200개 이상의 전시부스 공간 제공은 물거품이 된다.

 

WCC 행사장 친환경개선사업, 생태관광 인프라구축, WCC 개최지역 신재생에너지구축 등은 국비 신청액에 비해 반영액이 턱없이 부족, 추가 확보가 절실하다.

 

환경친화적 교통수단 제공 및 IUCN 공원 조성 등도 정부가 IUCN에 제안했던 사항으로 내년에 국비 지원이 안 되더라도 2012년에는 반드시 지원돼야 한다.

 

내년도 350억원, 2012년 100억원 등 450억원의 국비를 투입, 환경부 사업으로 추진하려던 국제환경종합센터 건립 사업은 내년에 국비가 한 푼도 지원되지 않음으로써 향후 추진 전망이 매우 불투명해졌다.

 

결국 세계 180여개 국에서 1100여개의 정부기관과 NGO 등 1만여 명의 참가하는 ‘환경올림픽’의 성공 개최는 전적으로 정부 의지에 따라 좌우될 수밖에 없다.

<김승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