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뉴스닷컴 어떤 점이 좋은가
제주뉴스닷컴 어떤 점이 좋은가
  • 양진웅
  • 승인 2002.10.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 클릭 시스템(One Click System)
제주일보 인터넷 신문은 이용자의 기사 접근 경로를 최소화한 온라인 환경으로 구성됐다.
이는 메인 화면에서 기사 내용을 보여주는 마지막 화면으로 이동하는 경로를 단 한 번으로 줄이는 프로그램의 최적화로 가능했다.

이는 곧 로딩 시간 단축을 가져오고 이용자에게 신속성과 편리성을 제공한다.


▲다양한 기능의 ‘기사 검색 시스템’
기사 검색 시스템을 전체 종합기사와 정치, 경제, 국제, 사회, 문화, 제주시, 북제주군, 남제주군, 서귀포시 등 카테고리별로 이중 구성함으로써 이용자가 원하는 섹션에서 찾고자 하는 기사를 바로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검색 기능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검색 결과를 줄임으로써 이용자의 정보 접근을 빠르게 하는 서비스다.

아울러 기사 제목, 내용, 기자 이름 등으로도 별도의 검색이 가능하다.
차후 제주일보의 모든 기사를 DB화해 더 풍부한 기사 검색 컨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5개의 키워드 검색창
5개의 ‘주요검색어’를 배치한 키워드 검색은 제주일보 검색 기능의 백미다.
키워드 검색창은 그날의 뉴스 가운데 독자들이 가장 관심을 보였거나 많이 찾은 기사순으로 배열돼 한 번에 도민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관련된 이슈 기사를 찾아볼 수 있다.

이는 여러 사용자들 간 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한 구성으로서 그 날의 초점 뉴스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관련기사 리스트 서비스(List Integration Service)
기사를 클릭할 때마다 화면 오른쪽에 나타나는 ‘관련기사 리스트’에는 오늘의 관련기사는 물론 이전의 관련뉴스가 뜬다.
이는 5대 중앙지의 사이트에 없는 시스템으로 편리성 측면의 독자 서비스를 위한 제주일보만의 특징이다.

기사 검색시 주요 항목별 검색이 가능하도록 구성했으며 검색 결과시 이용자가 어떤 조건으로 검색을 했는지 보여줌으로써 사용자의 편리를 도모했다.


▲‘뉴스레터’ 서비스
인터넷 회원들에게 메일을 통해 신속하게 뉴스를 전달한다.
이번에 새로 선보인 발신전용 뉴스레터 서비스는 최근 휴대전화 메일 서비스와 맞물려 언제 어디서든지 제주일보의 뉴스를 볼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정리된 뉴스레터의 컨텐츠는 기사에 대한 가독성을 높이고 원하는 뉴스를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