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북핵폐기 6자회담 통해서 해야"
이명박 대통령 "북핵폐기 6자회담 통해서 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9일 외교통상부 업무보고서 언급해 기존 대북강경입장 선회시사

이명박 대통령은 29일 "북한이 2012년 강성대국을 목표로 두고 있기 때문에 내년 한해 북한의 핵 폐기를 6자회담을 통해 반드시 이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외교통상부 새해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6자회담을 통해서 하지만 남북이 또한 협상을 통해 핵 폐기하는 데 대한민국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천안함과 연평도 도발이후 연일 대북 강경발언을 하고 북의 사과 없이는 6자회담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존의 입장에서 변화를 시사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정부가 여전히 6자회담의 전제 조건으로 핵 프로그램 중단과 IAEA(국제원자력기구) 사찰단 복귀 등을 제시하고 있지만 회담재개를 위한 변화가 아니냐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또 북핵폐기와 함께 한반도 평화통일, 통일에 대한 외교적 지지기반 확보를 외교통상부의 `3대 역할'로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동맹국인 미국뿐 아니라 일본과 중국, 러시아, 유럽연합(EU) 할 것 없이 많은 나라로부터 평화적 통일에 대한 지지기반을 얻는 작업을 지금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북.중.러와 한.미.일을 이분법적으로 보는 시각이 있는데 한반도 통일준비와 평화정착에 도움이 안된다"며 "우방은 물론 중국, 러시아 등과도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들과) 외교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외교라는 업무가 과거 시대와 완전히 달라졌다"며 "전통적 직업 외교관 가지고는 될 수 없으며 많은 경험을 가진 민간인도 참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일본이 이미 지난 1970년대에 아프리카에 진출했던 것을 언급하며 "내년에 중점적으로 개척해야 하는 곳은 아프리카와 남미로서 외교통상과 경제협력을 강화하는 목표를 세우고 깊이 있는 연구를 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또 "올해는 공정사회라는 기치 아래서 가장 먼저 외교부의 인사문제가 대두됐다"면서 "내년 한 해는 획기적 인력배치나 인사방향을 재정립하고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거듭 외교부 개혁을 주문했다.
<청와대=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