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장 정동기.문화장관 정병국
감사원장 정동기.문화장관 정병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경장관 최중경.공정위원장 김동수
금융위원장 김석동.권익위원장 김영란
'왕의 남자' 박형준.이동관 특보로 컴백..'순장 3인방' 복귀
▲ 정동기 감사원장, 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 김석동 금융위원장, 김영란 국민권익위원장.<왼쪽부터>

이명박 대통령은 31일 공석중인 감사원장에 정동기 전 대통령실 민정수석, 문화체육부장관에 정병국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장을 내정하는 등 장관급 6명과 차관급 2명, 대통령실 수석 및 비서관 10명에 대한 인사를 전격 단행했다.

 

이날 인사에서 지식경제부 장관에는 최중경 대통령실 경제수석, 공정거래위원장에는 김동수 수출입은행장, 금융위원장에는 김석동 전 재경부 1차관, 국민권익위원장에는 김영란 전 대법관이 내정됐다.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에는 정재찬 공정위 상임위원, 권익위 부위원장에는 김대식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이 인선됐다.

 

이번 인사는 지난 8.8 개각 이후 공석중이거나 교체설이 계속 나돌았던 자리에 대한 인사로 이명박 정부는 내년 집권 4년차에 앞서 진용을 가다듬게 됐다.

 

감사원장은 9월 16일 김황식 국무총리의 임명에 따라 3개월여간 공석중이었고 권익위원장은 8.8개각당시 이재오 전 위원장이 특임장관에 선임되면서 4개월여간 비어 있었다.

 

문화부, 지경부 장관은 8.8 개각 당시 각각 신재민, 이재훈 후보자로 교체됐으나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낙마하면서 당분간 유임됐었다.

 

또 이번 인사에서는 지방선거 패배 이후 7월 청와대 참모진 개편때 물러났던 박형준 전 정무수석과 이동관 전 홍보수석이 각각 비상근 대통령 사회특보와 언론특보로 복귀했다.

 

6.2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 전남도지사 후보로 출마했다가 낙선했던 김대식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도 권익위 부위원장에 내정돼 공직에 돌아왔다.

 

홍상표 청와대 홍보수석은 "인사청문 대상 내정자에 대해서는 오전 약식 자체 청문회를 거쳤다"고 밝혔다.

 

한편, 대통령실 인사에서는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이후 안보관련 조직 강화 방침에 따라 신설된 국가위기관리실장에 안광찬 전 국가비상기획위원장이 내정됐다.

 

또 국제경제보좌관에 이종화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총무비서관에 신학수 전 이명박 서울시장후보 총무팀장, 통일비서관에 김영호 성신여대 정외과 교수, 정보분석비서관에 유현국 전 한미연합사 정보참모부장, 위기관리비서관에 김진형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장이 발탁됐다.

 

비상근 대통령 특별보좌관으로는 사회특보에 박형준 전 정무수석, 지방행정특보에 김진선 전 강원도지사, 언론특보에 이동관 전 홍보수석, 여성특보에 김영순 전 송파구청장이 내정됐다.

 

이와 함께 지방행정특위 위원장에 강현욱 조선대 이사장이 선임됐다.
<청와대=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성진 2023-08-20 05:51:49
이동관의 청문회 과정을 보며
학교폭력의 가해자들을 보면 모두가 아버지들을 닮아 보인다는 사실이다. 유전으로 보나 가정교육으로 보나 어찌 닮아 보이지 않을 수 있겠냐는 것이다.
이동관의 청문회 과정을 보니 변명과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동관의 인성을 가히 짐작이 간다는 사실이다.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대변인과 홍보수석을 역임한 이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자신에 대한 '방송 장악 의혹'을 적극적으로 부인했다는 사실이다.
대통령은 청문회 결과와 상관없이 이동관 후보자를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임명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와 국민의 실망은 말할 것도 없어 그 결과는 총선에 반영되리라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