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 결국 지명 13일만에 사퇴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 결국 지명 13일만에 사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 또 실패 후유증 클듯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가 결국 지명 13일만에, 한나라당의 자진사퇴요구 3일만에 사퇴했다.

 

정 후보자는 12일 오전 11시 30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후보자 사무실에서 "감사원장 후보자 지위에서 사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청와대 인사책임자 문책 요구 등 후유증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정 후보자는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도 여야로부터 받은 정치 공세에 대해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정 후보자는 "평생 정치에 곁눈질하지 않고 살아온 제가 검찰에서 정치적으로 특정 대선후보에게 도움을 준 것처럼 왜곡하거나, 민정수석 재직시 전혀 관여한 바 없는 총리실의 민간인불법사찰에 관련된 것처럼 허위주장을 일삼고 이를 기정사실화 하는 데 대해서는 개탄을 금치 못했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이어 "집이 없어 전세를 살던 시절 전세기간 만료로 여러 차례 이사한 사실조차도 투기 의혹으로 몰아가는 것을 보고는 집이 없어 이사를 많이 했던 것까지 흠이 되는 현실에 비애를 느꼈다"고 덧붙였다.

 

정 후보자는 정치권의 사퇴 압력과 관련, "국정의 책임을 맡고 있는 여당까지도 청문회를 통한 진상 확인의 과정도 거치지 아니한 채 불문곡직하고 저에게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며 "아무리 중죄인이라도 말은 들어보는 것이 도리이고 이치임에도 청문회에 설 기회조차 박탈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특히 "청문회 없이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재판없이 사형 선고를 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정 후보자의 낙마는 대검찰청 차장검사를 끝으로 공직에서 퇴직한 뒤 모 법무법인에 취직해 7개월 만에 7억원을 벌어들인 전관예우 관행 때문이다.

 

또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청와대 민정수석 경력도 정 후보자의 발목을 잡는 요인이 됐다.
청와대는 사태수습책 마련에 나서는 한편으로 새 감사원장 후보자 인선에도 착수할 예정이다.
<청와대=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