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참여당 대표 당선.."총선 20석 목표"
유시민, 참여당 대표 당선.."총선 20석 목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훌륭한 국가 만들어 참여정부 빚 갚겠다"
국민참여당 새 대표에 유시민 참여당 참여정책연구원장이 19일 선출됐다.

지난해 초 창당한 참여당은 이로써 2기 지도부 체제를 출범시켰으며 야권내 유력 차기 대권주자인 유 대표가 전면에 등장하면서 야권내 지형변화도 예상된다.

유 대표는 이날 수원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참여당 전당대회에서 대표 후보로 단독 출마, 전체 3천60표 가운데 97.03%(2천969표)를 얻어 당선됐다.

5명의 최고위원으로는 권태홍, 유성찬, 박 무, 오옥만, 문태룡 후보가 선출됐다.

유 대표는 수락연설과 기자간담회를 통해 "참여정부는 끝났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떠나고 안 계신다. 그분이 쓰러진 자리에서 다시 시작하면 된다"면서 "오로지 참여정부가 남긴 부채만을 승계, 훌륭한 국가를 만드는 것으로 그 빚을 갚겠다"고 밝혔다.

그는 "참여정부는 비정규직과 소득 격차 문제 등 경제사회적 양극화를 막지 못했고, 복지지출을 확대했지만 대한민국을 토목건설 국가에서 복지국가로 바꾸는 데는 이르지 못했으며 지역구도 정치를 타파하고 정당을 민주화하는 정치혁신 노력도 성공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당 운영 방향에 대해 "큰 정당들이 하는 것을 흉내내지 않고 우리 방식대로 선택과 집중 원칙으로 운영하겠다"면서 차기 총선과 관련, "야권의 연대.연합이 아름답게 이뤄지면 한나라당과 그 아류정당의 의석을 120석 밑으로 누를 수 있고 야당 의석 180석 중 20석 정도가 국민참여당이 책임질 몫"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권교체를 통한 진보개혁정권의 수립은 국민의 명령으로, 이를 받들기 위해 참여당의 힘을 키우고 다른 정당과 어울리고 뒤섞이는 일에 망설이거나 주저하지 않고 임하겠다"고 야권연합 의지를 강조했다.

그러나 민주당에 대해서는 "87년 민주화 이후 성공적 연합은 제1야당과 그 지도자가 주도해야 의미있는 성과를 남겼는데 민주당이 4.27 재보선 연대에 대해 주도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이 있다"고 비판했다.

새 지도부의 임기는 1년으로 유 대표는 내년 4월 총선까지 대표직을 수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