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교통의 시대를 맞아
녹색교통의 시대를 맞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CO2) 등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국제협약인 교통의정서가 발효되면서 바야흐로 국제 무역시장에서 녹색전쟁이 벌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인 데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아 앞으로 국제사회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 압력이 높아질 것이고, 경제 성장율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 때문에 정부와 기업은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서두르고 있는가 하면 살아 남기 위한 연구개발(R&D)을 착수했으나 비용이 만만치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이런 와중에 청정 국제자유도시를 내걸고 있는 제주지역에서는 지방정부차원의 대책이 아직까지 발표되지 않고 있다.

이는 중앙정부가 우선적으로 대책과 방안을 제시해야 할 문제로 여긴 나머지 자치단체의 과제라는 문제의식을 갖지 않는 데서 기인하고 있다고 본다.

그렇다면 오산이다.

지난해 말 제주지역의 자동차 등록대수가 사상 처음으로 20만대를 돌파했다.

2002년도 자동차 증가율이 8.7%(1만5292대), 2003년도는 4.9%(9317대)의 증가율에 이어 지난해 증가율은 3.1%(6352대)로 지역경기 침체 속에 자동차 수요가 위축되긴 했으나 여전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승용차의 규모별로는 소형이 3만9845대(30.8%), 경형 1만5480대(12%), 중형 5만2139대(40.4%), 대형 2만1739대(16.8%)로 중형 이상인 승용차가 57%를 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제주지역에서의 자동차의 증가는 대기오염 등의 환경문제 외에도 도로확장과 개설,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 차고지 증명제, 거주자 우선주차제, ITS(지능형첨단교통시스템)사업 등 교통관련 사업을 시행함으로써 천문학적인 기회비용을 투입해야만 하고 있다.

자동차 중심의 교통문화는 대기오염, 자동차 소음, 도로 혼잡을 불러 일으키고 있고, 더 나아가 자동차 위주의 도로공급으로 인해 천혜의 자연환경을 훼손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자동차 중심의 교통, 환경문제를 한꺼번에 해결 할 수 있는 대안으로 자전거를 타는 도시로 만들자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녹색교통 수단인 자전거 타기가 활성화되면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원활한 교통흐름으로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동차 배기가스 문제를 해결하고 제주를 환경 친화적인 도시, 지속 가능한 발전 도시로 탈바꿈 시킬 수 있다는 데 따른 것이다.

이 밖에도 자전거를 타기를 활성화하게 되면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어 심폐기능이 향상되고 혈액흐름을 원활하게 해 고혈압 예방, 동맥경화예방, 당뇨병 치료 및 예방, 비만해소 등으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제주지역의 자전거도로는 겸용.전용도로 모두 합쳐 568km에 달하고 있고 해안도로, 중산간 도로 등이 있어 자전거 타기에 최적지라는 게 전문가 들의 의견이다.

하지만 자전거는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닌 건강, 여가, 환경 등의 다양한 기능이 있다는 점을 감안 할 경우 자치단체의 자전거정책이 좀 더 세밀하고 체계적으로 추진돼야 할 것이다.

이젠 관광객 위주의 경관지 중심의 자전거도 도로 개설 뿐만 아니라 학교-가정-직장-쇼핑센터-관공서 등을 연결하는 직접적으로 시민생활과 연계할 수 있는 그런 정책적인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 입안.결정자들의 혜안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