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평화공원 공모작 총체적 부실"
"4·3평화공원 공모작 총체적 부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제주도지회(지회장 김상철)가 최근 펴낸 자체 계간지 ‘제주문화예술’ 가을호에서 ‘4.3 평화공원 현상설계 공모를 분석한다’는 특집기사를 통해 “4.3 평화공원 현상설계 공모작이 총체적으로 부실했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제주도는 지난 8월 11개 출품작 가운데 ㈜공간종합건축사사무소(대표 이상림)의 설계 작품을 당선작으로 선정한 바 있다.

제주민예총은 먼저 심사과정과 관련, “예산 1000억원대 이상의 대형 설계 공모를 아무런 심사기준 없이 진행한 것은 문제”라며 “심지어 제주발전연구원의 용역에 의해 확정된 ‘4.3 평화공원 기본구상안’내의 기본 골격과 공원의 특성, 4.3의 역사성 등을 평가할 배점표마저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 “각 응모팀이 제출한 설계설명서 11권(평균 30~40쪽)과 11개 설계모형에 대한 6개씩의 설명 판넬 66개를 단 7시간 만에 면밀히 심사할 수 있었겠느냐”고 주장했다.

심사위원 선정과 관련, 제주민예총은 “유족단체의 대표자마저 선임하지 않는 등 4.3 유족이 철저히 배제돼 도민의 여론이나 문제의식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 작품을 선정하는 결과를 낳았다”며 “14년째 4.3을 연구해 온 4.3연구소 등 4.3 관련 전문가 및 관련 단체마저 심사위원 위촉에서 제외돼 4.3의 역사적 의미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데 한계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제주민예총은 또 “당선작의 추념공간과 위령제단은 소위 연병작식 배열로 유족들이 소외되는 전형적인 위령공원 스타일”이라며 “이는 전형적인 오름의 굼부리와 항파두리 토성 및 태극의 상생을 컨셉트로 한 추념공간과 13개의 각명비와 마을별 제단으로 구성한 탐라미술인협회측의 설계와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고 주장했다.

또 상징조형물에 대해서도 “죽창시위 장면과 전 제주대 교수가 구상한 (변병생 할머니)모녀상이 4.3의 역사상과 상징성을 제대로 담아낼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며 “4.3평화공원은 4.3의 역사성과 진정성은 물론 제주의 정서를 반영한 설계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공간건축은 “지난달 당선작 공개 설명회에서 제기된 일부 상징조형물 및 각명비 문제 등은 검토.보완작업에 들어갔다”며 “모녀상의 경우 현장 증언자의 얘기를 다시 듣고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제주4.3사건지원사업소는 “작품에 대한 비판은 작가들의 자유라고 생각한다”며 “창작성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바람직한 전문가 집단의 지적은 오는 12월 확정설계 전까지 적극 수용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